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대전시 15일부터 오존경보제 시행..."주의보·경보 발령시 외출 자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0월까지 동부(동구·중구·대덕구)와 서부(서구·유성구)로 나눠 발령

아시아경제

대전시는 15일부터 오존경보제를 시행한다. / 대전=박종명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전시는 하절기 기온 상승으로 대기 중 오존(O3) 농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15일부터 10월 15일까지 오존경보제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오존경보는 1시간 평균농도가 0.12ppm 이상이면 주의보, 0.3ppm 이상이면 경보, 0.5ppm 이상이면 중대경보가 발령된다.

시는 시와 보건환경연구원, 자치구에 경보상황실을 운영하고 오존 농도가 기준을 초과할 경우 대전지역을 동부(동구·중구·대덕구)와 서부(서구·유성구) 2개 권역으로 나눠 오존경보를 발령할 계획이다.

경보 발령 시 언론사, 학교 등 유관기관과 대기오염 경보 문자메시지 서비스 신청자에게 팩스와 문자로 상황을 전파하고, SNS와 대기환경전광판 등을 활용하여 경보사항을 알릴 예정이다.

지금까지 대전에 발령된 오존주의보는 2017년과 2018년에 각 1회 발령된 바 있으며 2019년 이후에는 발령되지 않았다.

박도현 대전시 환경녹지국장은 “고농도 오존에 노출될 시 눈과 목의 따가움을 느낄 수 있고 심한 경우 폐 기능 저하 등 건강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며 "주의보 등 경보 발령 시에는 외출 등 실외 활동을 삼가고, 부득이한 외출 시에는 가급적 대중교통 이용을 당부드린다”라고 말했다.

대전세종충청취재본부 박종명 기자 cmys0410@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