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수출 회복세에 중동사태·고환율까지…중간재 수입기업 타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역대 4번째 1400원대 환율…내수 이어 수출경제 우려

중간재 수입 수출시 불리할 수밖에…무역적자 살펴야

뉴시스

[서울=뉴시스] 김근수 기자 = 중동 정세 불안으로 원·달러 환율이 상승하는 가운데 15일 서울 중구 중국 대사관 앞 환전소 전광판에 원·달러 환율 가격이 나오고 있다. 2024.04.15. ks@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세종=뉴시스]이승주 기자 = 이란의 이스라엘 보복 공습으로 중동에 다시 긴장이 감돌면서 원·달러 환율도 1400원을 넘기자 국내에서는 내수를 넘어 수출 경제 우려까지 확대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고환율은 수출 기업에 유리하지만, 중간재를 수입해 수출하는 기업들을 중심으로 대내외 변수까지 겹치면 올해 수출 회복세가 주춤할 수 있기 때문이다.

18일 서울외환시장 등에 따르면 지난 16일 원달러 환율은 장중 한때 1400원까지 급등했다. 다만 외환당국의 구두 개입에 상승폭이 축소되며 1380원대로 다시 내려왔다. 전일 원달러 환율은 7.7원 하락한 1386.8원에 마감했다.

8거래일 만에 하락했지만, 고환율 우려가 국내 경제 전반에 번지고 있다. 한때 1400원을 돌파한 것이지만 이를 넘어선 것은 역대 3번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1400원대 환율은 1997~1998년 외환위기(IMF사태)와 2008~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 2022년 레고랜드 사태 때 있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 김혜진 기자 = 고유가로 인한 부담이 커지는 가운데 알뜰주유소에서 ℓ(리터) 당 약 30~40원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가격 인하에 나선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2일 오전 '석유시장 점검회의'를 열고 정유업계와 석유공사 등과 가격 안정화 방안을 논의한다고 밝혔다. 12일 오전 서울 양천구의 한 알뜰 주유소에 유가 정보가 표시돼 있다. 2024.04.12. jini@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고환율에 가장 우려되는 지점은 물가다. 수입 물가가 상승하면서 국내 소비자물가지수가 오를 수 있기 때문이다. 가뜩이나 고금리·고물가인데 고환율까지 '3고(高)'가 중장기적으로 이어지면 내수가 침체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현재 내수를 견인할 키(key)로 주목받는 분야는 수출이다. 우리 수출경제는 지난 2년 역대급 무역적자에 수출 하락세 등을 겪다 지난해 말부터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올해 1분기 반도체와 조선 등을 중심으로 본격 탄력을 받아, 산업통상자원부는 역대급 실적을 목표로 실적 견인에 돌입했다. 하지만 국제 유가 상승에 중동사태 확대, 3고 현상까지 겹치자 수출 경제마저도 위태롭다는 우려가 나온다.

일반적으로 환율이 오르는 상황은 수출 기업에 긍정적이다. 하지만 수입한 중간재를 이용해 최종 제품을 만들어 파는 수출기업 비중이 높은 우리나라는 고환율에 무조건 유리하다고 단정짓기 어렵다는 설명이다.

김상봉 한성대 경제학과 교수는 "일반적으로 환율이 오르면 순수출 실적이 좋아져야 하지만 그렇지 않을 수 있다"며 "환율이 오르면 중간재 가격이 높아지는데, 판매재 가격을 올리지 않는다면 수출 기업 입장에서는 유리할 게 없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뉴시스

[라파=AP/뉴시스] 17일(현지시각) 가자지구 남부 라파 난민촌에서 팔레스타인 주민들이 이스라엘의 공습으로 파괴된 주거용 건물 속 생존자를 찾고 있다. 팔레스타인 의료진은 이날 공습으로 어린이를 포함한 주민 여러 명이 숨졌다고 밝혔다. 2024.04.17.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구기보 숭실대 글로벌통상학과 교수는 "고환율은 수출 기업에 가격경쟁력 측면에서 유리한 측면은 있지만, 모든 기업에 그런 것은 아니다"라며 "게다가 환율이 수출입에 미치는 영향은 직접적이기 보다 시차를 두고 나타나는 만큼 중장기적인 고환율이 아닌 이상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게다가 중동 사태로 고유가가 지속되면 에너지 등 수입도 늘어날 수 있다. 김정식 연세대 경제학부 명예교수는 "고유가에 원유 수입이 늘어나면 무역수지가 악화될 수 있다"며 "다만 무역·경상수지가 흑자인 만큼 단기에 악화될 것으로 보진 않는다"고 봤다.

당장 수출 기업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겠지만 대내외적인 변수 등이 겹친 만큼 리스크를 점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김 교수는 "(환율이 수출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다고 하더라도) 영향을 무시할 수는 없다. 수출도 수입도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며 "특히 수출은 회복됐다고는 하지만 반도체 분야를 중심으로 올라온 것일 뿐, 다른 분야는 아직 코로나19 이전의 60%밖에 회복되지 않았다. 추후 리스크가 생기지 않도록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뉴시스

[인천=뉴시스] 전진환 기자 = 산업통상자원부는 26일 "이달 남은 조업일수가 전년동월보다 1.5일 줄어들면서 월말 기준 수출 증가율은 다소 안정화하겠지만, IT 품목 등의 호조세에 힘입어 수출플러스와 무역수지 흑자 기조는 이어지겠다"고 전망했다. 주력 수출품목인 반도체와 조선업이 두 자릿수 수출 증가세를 이어가고, IT(정보수출) 품목 수출이 확대하면서 10개월 연속 무역 흑자 흐름이 이어질 것으로 봤다. 다만 관세청이 발표한 이달 1~20일 무역수지는 전년 동기 대비 7억1100만 달러 적자를 기록 중이지만, 실제 월간 실적과는 차이가 있다는 게 산업부 설명이다. 인천 연수구 인천신항 컨테이너 터미널에 컨테이너가 쌓여있다. 2024.03.26. amin2@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공감언론 뉴시스 joo47@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