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30 (화)

[사설] 민주당은 외면한 의원 특권 폐지, 조국당이 앞장서 보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일보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지난 15일 오후 경남 김해시 봉하마을에서 비례대표 당선자들과 함께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하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국혁신당이 김해 봉하마을에서 당선자 워크숍을 열고 회기 중 골프, 주식·코인 거래, 국내선 항공 비즈니스석 탑승과 공항 의전 등을 금지하기로 결의했다. 조국 대표가 직접 제안했다고 한다. 부동산을 구입할 때 당과 사전에 협의하고 보좌진에게 의정 활동 이외의 부당한 요구를 하지 않는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총 5항으로 ‘우리의 다짐’이란 이름을 붙였다. 이 발표가 나오자마자 조 대표가 2주 전 제주행 비즈니스석을 이용한 사실이 드러났다. 조 대표 측은 “그날 불편을 느껴 다시는 타지 말자고 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조 대표의 내로남불은 이제 놀랍지도 않다.

조국혁신당이 이런 결의를 했다면 보다 근본적인 의원 특권 문제를 거론했으면 한다. 한국 국회의원은 비리 범죄를 저질러도 불체포 특권을 누리고 거짓말을 해도 면책 특권을 받는다. 보좌진은 9명을 거느린다. 대다수 선진국이 2~5명임을 감안하면 너무 지나치다. 올해 세비는 작년보다 1.7% 오른 1억5700만원이다. 국민소득 대비 세비는 OECD 국가 중 셋째로 높다. 평균 가구 소득의 2배가 넘고, 중위 소득의 3배에 육박한다. 이를 포함해 국회의원의 각종 혜택은 186가지에 달한다고 한다. 선거에서 한 번 이겼다고 이렇게 방대한 혜택을 누리는 나라는 없을 것이다. 잊을 만하면 터지는 각종 갑질 사고도 이런 지위와 특권을 당연시하는 풍조와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과거 우리 정치권은 선거 때마다 이런 특권을 줄이자고 했지만 한 번도 지키지 않았다. 여야가 원수처럼 싸우다가 이럴 때는 갑자기 사이가 좋아졌다. 이번 총선에선 국민의힘 홀로 의원 특권 문제를 제기했다. 금고형 이상 확정 시 세비를 반납하고 불체포 특권을 포기하자고 제안했지만 민주당은 호응하지 않았다. 국회의원을 250명으로 줄이고 세비를 중위 소득 수준으로 내리자는 제안도 민주당이 거부했다. 이러고도 민주당이 선거에서 압승했지만 우리 국민이 방대한 의원 특권까지 인정한 것은 아니다. 국민의힘과 조국혁신당이 함께 앞장선다면 의원 특권을 상당히 없앨 수 있을 것이다.

[조선일보]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