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한·미·일, 중국發 과잉공급에 공조…환율 문제도 테이블 올랐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과 미국, 일본의 재무장관들이 첫 재무장관회의를 개최했다. 지난해 8월 캠프 데이비드에서 열린 한·미·일 정상회의의 후속조치다.

한·미·일 재무장관은 공급망 취약성 등에 대응하기 위한 공조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중국이 주도하는 핵심분야 과잉공급을 염두에 둔 것으로 풀이된다. 원화와 엔화 평가절하(환율상승)에 대한 한국과 일본의 우려도 회의 테이블에 올랐다.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재닛 옐런 미국 재무부 장관, 스즈키 슌이치 일본 재무상은 17일(이하 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서 한·미·일 재무장관회의를 열었다. 한·미·일 재무장관이 열린 건 처음이다. 40여분 간 진행된 회의가 끝나고 3국은 공동선언문을 채택했다.

공동선언문은 지난해 캠프 데이비드에서 3국 정상이 합의한 내용이 주를 이뤘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북한의 무기 개발에 함께 대응키로 한 점, G20(주요 20개국)의 약속에 따라 외환시장 진전 상황에 대해 긴밀히 협의키로 한 점 등이 3국 정상회의에서 논의된 의제다.

반면 최근 변화된 환경이 반영된 새로운 내용도 담겼다. 핵심분야 과잉공급이 대표적이다. 공동선언문에는 "공급망 취약성과 핵심 부문의 경제적 강압, 과잉 생산 등 다른 국가의 비시장 경제 관행이 우리 경제에 미칠 수 있는 피해를 극복하기 위한 공조의 중요성을 강조한다"는 내용이 들어갔다.

이는 중국을 염두에 둔 내용이다. 중국에서 이뤄진 배터리, 철강 등 핵심분야 과잉공급이 다른 국가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은 최근 중국의 과잉공급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한·미·일 재무장관은 "우리는 공급망 탄력성 강화를 위한 자금 조달에 대한 정상들의 합의를 재확인했다"며 "이를 위해 글로벌 공급망 강화 파트너십(RISE)을 통해 함께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환율 문제도 새롭게 부상했다. 한·미·일 재무장관은 공동선언문에 "최근 엔화와 원화의 급격한 평가절하에 대한 일본과 한국의 심각한 우려를 인지했다"는 내용을 넣었다. 전날 한국과 일본의 재무장관이 외환시장 공동 구두개입에 나선 것을 고려한 것이다.

최 부총리는 이날 회의 모두발언에서 "안정적인 무역·경제 질서를 위협하는 요소로 인한 공급망 교란 등에 대해선 3국 간 긴밀한 대화와 연대를 통해 전략적으로 대처해 나가야 할 것"이라며 "금융 측면의 불안에 대해서도 3국이 협력해 적극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워싱턴D.C.(미국)=정현수 기자 gustn99@mt.co.kr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