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30 (화)

이슈 증시와 세계경제

금리인하폭 줄어도 美기업 성장하면 OK…뉴욕증시 상승[월스트리트in]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뜨거운 고용보고서에도…뉴욕증시 일제히 상승

고금리에도 탄탄한 美경제…기업 이익 성장에 방점

6월 금리인하 물건너 가나…가능성 50% 밑돌아

10년물 국채금리 4.4%까지 치솟아…유가 6일째 상승

[뉴욕=이데일리 김상윤 특파원] 뉴욕증시가 일제히 상승했다. 뜨거운 고용보고서 발표로 연방준비제도가 금리인하 시기를 늦출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에도 투자자는 미국 경제가 여전히 탄탄하다는 점에 방점을 찍으면서 투심을 끌어올렸다. 10년물 국채금리가 다시 4.4%까지 치솟고 유가는 6거래일 연속 올랐지만, 시장은 애써 외면했다. 고금리 상황에서도 미국 경제가 탄탄하고 기업들의 이익이 증가한다면 주가가 계속 오를 것이라는 기대감이 더 크게 작용했다.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뜨거워도 너무 뜨거운 고용…6월 금리 인하 가능성 50% 하회

3일(현지시간) 뉴욕증권거래소에서 블루칩을 모아놓은 다우존스 30산업평균지수는 전거래일 대비 0.80% 오른 3만8904.04를 기록했다. 대형주 벤치마크인 S&P500지수도 1.11% 상승한 5204.34를 기록했다. 기술주 위주의 나스닥지수도 1.24% 오른 1만6248.52에 거래를 마쳤다.

이날 발표된 고용지표는 증시에 호재는 아니었다. 고용건수는 예상치를 크게 웃돈 30만건에 달했고, 실업률도 소폭 떨어지는 등 고용시장이 여전히 뜨거운 것으로 나타나면서 연준이 금리인하에 보다 신중할 것이라는 우려 때문이다.

미국 노동부 고용통계국은 3월 비농업고용이 30만3000건 늘었다고 5일(현지시간) 밝혔다. 이는 다우존스 컨센서스 추정치(20만건 증가) 웃도는 수치다. 2월(27만건으로 하향 조정) 높았고, 12개월 월평균 증가폭인 23만1000건을 크게 웃돌고 있다. 여전히 강력한 고용시장이다.

실업률은 3.8%로, 예상치 3.9%보다 낮았다. 실업률은 지난해 8월 이후 3.7~3.9% 박스권에서 움직이고 있다. 노동시장참여율은 62.7%에 달했다.

인플레이션을 끌어올리는 원인 중 하나인 시간당 평균임금은 전월 대비 0.3% 올랐다. 시장 예상치에는 부합했지만 전월(0.1%) 대비 상승 속도가 빨라졌다. 전년대비로는 4.1% 올랐다. 3개월 연율 기준 임금상승률은 지난해 9월 이후 가장 빠른 4.4%로 올라섰다.

이데일리

미국 비농업 고용증가폭 추이 (그래픽=트레이딩이코노믹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역대급 고금리에도 미국 고용시장이 여전히 탄탄하면서 연준의 금리인하 시기는 늦춰지고 금리인하 폭도 줄어들 가능성이 커졌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연방기금(FF) 금리 선물 시장에서 마감시점 연준이 오는 6월에 금리를 25bp 인하할 가능성은 49.2%까지 뚝 떨어졌다.

피치 레이팅스의 수석 이코노미스트인 브라이언 콜튼은 “강력한 고용 확대는 노동수요 증가세가 둔화되지 않았음을 시사한다”며 “연준이 디스인플레이션(물가상승률 둔화)에 대한 ‘더 큰 자신감’을 불러일으킬 만한 내용은 이번 발표에서 찾아볼 수 없었다”고 진단했다.

실제 이날 연준 이사들은 금리인하를 서두르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을 재차 내놨다. 토마스 바킨 미국 리치먼드 연방준비은행 총재는 “미국 고용이 꽤 강하다”며 “연준이 기준금리 인하까지 더 시간을 두는 게 현명할 것”이라고 말했다. 로리 로건 댈러스 연은 총재도 듀크대학교 연설에서 “우리가 어떤 경제 경로를 가고 있는지에 대한 불확실성이 해결되는 것을 더 지켜봐야 할 것”이라며 “금리인하를 생각하는 것은 너무 이르다”고 말했다.

하지만 증시 투자자들은 미국 경제가 예상보다 탄탄하다는 데 보다 방점을 찍었다. 미국 경제가 탄탄하면 기업들의 이익도 보다 늘어날 것이고 주식 가격을 뒷받침할 것이라는 기대다. 전날 급락한 데 따른 저가매수세도 영향을 미쳤다.

플럼 펀드의 사장 겸 포트폴리오 매니저인 톰 플럼은 “견고한 경제가 반드시 인플레이션을 유발하는 것은 아니다”며 “오늘 고용보고서는 미국 경기가 침체할 가능성이 낮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고, 이는 금리인하 시점에 대한 기대보다 더 중요하다”고 진단했다.

인디펜던트 어드바이저 얼라이언스의 크리스 자카렐리는 “연준이 금리를 얼마나 빨리, 얼마나 많이 인하할지보다 소비자 지출과 기업 이익 증가가 투자자들에게 더 중요한 상황이다”고 평가했다. 다만 “올해 금리인하가 없거나 금리인상 가능성이 나온다면 시장에는 절대로 좋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5일(현지시간) 10년물 국채금리 추이 (그래픽=CN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금리인하 지연 가능성에 국채금리는 급등…10년물 4.4%

하지만 국채금리는 치솟았다. 금리인하 시점 및 인하폭이 줄어들 것이라는 전망 때문에 국채 매도 현상이 나타났다. 오후 4시기준 10년물 국채금리는 전 거래일 대비 9.1bp(1bp=0.01%포인트) 오른 4.4%를 기록 중이다. 연준 정책에 민감하게 연동하는 2년물 국채금리는 10.9bp나 뛴 4.75%에서 거래되고 있다.

국제유가도 6거래일 연속 상승했다. 이스라엘과 이란 간 충돌 가능성이 커지면서 공급 부족 우려가 커진 탓이다.

이날 런던 ICE선물거래소에서 6월 인도 브렌트유는 전거래일보다 52센트(0.57%) 오른 배럴당 91.17달러에 거래를 마감했다. 뉴욕상업거래소에서 근월물인 5월 인도 서부텍사스산 원유(WTI)는 32센트(0.37%) 오른 배럴당 86.91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모두 10월 이후 가장 높은 수준으로, 이번주에만 4% 이상 올랐다.

유가 상승은 증시에는 분명 부담이다. 인플레이션이 다시 가속화될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날 시장은 이 역시 외면했다.

금리인하 지연 가능성에 달러도 강세를 보였다. 주요 6개국 통화대비 달러가치를 나타내는 달러인덱스는 전거래일 대비 0.16% 오른 104.29를 기록하고 있다. 고용보고서가 나온 직후 104.69까지 치솟았지만, 이후 상승폭을 줄였다.

이데일리

브렌트유 가격 추이 (그래픽=CN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엔비디아 2.45%↑ 반도체주 일제히 반등…테슬라는 3.63% 급락

이날 전날 급락했던 반도체 주식이 다시 일제히 올랐다. 엔비디아는 2.45% 올랐고, AMD(2.77%), 퀄컴(1.04%), 브로드컴(1.66%)도 상승 마감했다.

반면 테슬라는 3.63% 급락했다. 로이터 통신은 5일(현지시간) 소식통 3명의 전언을 인용해 테슬라가 저렴한 전기차 생산 계획을 폐기하고 자율주행 로보택시(무인택시) 개발에 집중하기로 했다고 보도했는데 이 소식이 영향을 미쳤다. 하지만 이 보도가 나온 뒤 머스크는 엑스(X, 옛 트위터)에 “로이터가 (또)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쓰면서 한때 6% 넘게 하락했던 주가는 낙폭을 줄인 채 마감했다.

유럽증시는 일제히 하락했다. 영국 FTSE100지수는 0.81%, 독일 DAX지수는 1.24%, 프랑스 CAC40지수도 1.11% 뚝 떨어졌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