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단독] 코스피 성적표 주요국 ‘꼴찌’...8만전자에도 개미들 11조 팔아치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외국인 순매수 15조 사상최대
개인 순매도 역시 사상최대


매일경제

29일 오후 서울 중구 하나은행 본점 딜링룸에 코스피 종가가 표시돼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과 코스피 대장주 삼성전자·SK하이닉스의 상승에도 불구하고 올들어 코스피 상승률은 중국·인도를 제외하고 주요국 중 하위권으로 나왔다.

외국인이 ‘바이 코리아’를 이어가며 사상 최대규모의 순매수에 나섰지만, 차익실현 물량을 쏟아낸 개인의 순매도 규모 또한 사상 최고수준에 올라서면서 코스피 상승동력을 누른 것이다.

29일 매일경제의 취재를 종합하면 올해 1분기에 외국인은 총 15조7676억원을 순매수하며 15년만에 순매수 최고 기록을 세웠다. 종전 기록은 양적완화 정책이 본격 시행한 지난 2009년 3분기로, 당시 외국인은 15조 2726억원을 순매수했다.

반대로 매도행진을 벌인 개미들은 11조6049억원을 순매도했다. 직전 분기에 세웠던 분기별 최대 순매도(11조 4765억원) 기록을 다시 갱신했다.

올 1분기에 닛케이225가 20%, 대만 가권과 유로스탁스 50이 12.4% 오를 동안 코스피는 3.4% 오른 것으로 나왔다. 올해 사상 최고치를 계속 갱신해 미 증시 상승에 이목이 쏠렸던 S&P500도 10.8% 상승했다. 나스닥은 9.11% 상승했다. 중화권은 상해종합 1.2%, 항셍 -2.97% 로 저조한 성적표를 받아 중국 증시와 상관관계가 높은 코스피가 상대적으로 부진했다는 분석도 나온다.

코스피는 지난해 11월부터 반도체 업황 개선 기대감이 높아지며 두달만에 16.6%가 오르는 성과를 보였다. 그러나 1월초 삼성전자의 지난해 4분기 잠정실적이 나오면서 상승분을 반납했다. 2월 들어서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에 대한 기대로 외국인들의 자금은 큰 폭으로 들어 왔지만, 개인들은 한국 증시에 대한 불신으로 대거 매도에 나섰다. 2월말 발표된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도 개인투자자들의 높아진 눈높이를 만족시키진 못해서 개인들의 한국 증시 매도세는 계속됐다.

박소연 신영증권 연구원은 “코스피도 1월 저점에 비해서는 13% 상승하기는 했지만 조정없이 계속 상승장이 이어진 미국·일본에 비해서 연초 수급문제 때문에 하락폭이 커 분기로 보면 저조한 상승률을 보였다”거 밀헸다. 박 연구원은 “다만 5월에 밸류업 프로그램의 추가내용이 발표되고 관련 상장지수펀드(ETF)도 조기 발표되기 때문에 모멘텀은 남아 있다”고 말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