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청년희망적금' 2월 만기, '청년도약계좌' 환승 막차 오늘 떠난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희망적금 첫 만기 도래 2월 청년들, 1300만원 뭉칫돈 고민

도약계좌 일시납입 신청 마감 임박···29일 오후6시30분까지

긴 예치 기간 부담스럽다면···5~6%대 은행권 적금도 고려

[이데일리 유은실 기자] 20대 직장인 A씨는 지난달 청년희망적금을 통해 1300만원가량의 목돈을 받았다. 뭉칫돈이 생겼다는 기쁨도 잠시, 곧바로 다음 투자처에 대한 고민에 빠졌다. 결국 ‘청년도약계좌 연계가입’을 하기로 결정했다. 납입 기간이 긴 탓에 망설여졌지만, 정부 혜택과 5000만원이라는 만기금액이 큰 메리트로 다가왔기 때문이다. 부랴부랴 청년도약계좌 연계 가입 신청일을 찾아보니 다행히 3월29일까지 가입이 가능했다.

이데일리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청년희망적금의 2월 만기자의 ‘청년도약계좌’ 환승 신청 마감이 임박했다. 2월 청년희망적금을 통해 1300만원가량의 목돈을 만든 청년은 오늘(29일)까지만 청년도약계좌 일시납입 신청이 가능하다. 청년도약계좌는 청년희망적금의 만기수령금을 청년도약계좌(만기 5년)로 일시 납입할 수 있는 연계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는데, 이는 장기적으로 자금을 묶어두고 싶은 소비자에게 고려해 볼 만한 투자처다.

29일 서민금융진흥원에 따르면 올해 2월에 청년희망적금을 만기해지하고 일시납입 방식으로 청년도약계좌 가입을 희망하는 금융소비자는 이날 오후 6시30분까지 신청 가능하다. 청년희망적금 2월 만기 해지자는 4월부터는 청년도약계좌 일시납입 신청이 아예 불가능하단 의미다. 청년도약 연계가입은 청년희망적금 만기일이 속하는 달의 다음 달까지만 신청이 가능하도록 설계돼 있다.

청년도약계좌는 5년간 매달 70만원 한도로 적금 시 최대 연이율 6% 제공하는 상품이다. 청년희망적금을 통해 얻은 만기금액을 청년도약계좌로 일시납입해 연계 가입할 경우 정부 지원금까지 더해 최대 5000만원의 목돈을 만들 수 있다. 기간이 길지만 정부 지원 혜택이 큰 덕분에 3월 청년도약계좌 개설인 25만8000명 중 희망적금 만기자 연계가입자는 83.33%(21만5000명) 비중에 달했다. 장기간 안정적으로 목돈을 굴리고 싶은 투자자들이 연계 가입을 선택한 것으로 풀이된다.

청년도약계좌 상품과 시너지를 낼 은행권 적금도 나왔다. IBK기업은행은 IBK청년도약계좌 일시납 가입자를 위한 신상품 ‘IBK청년도약플러스적금’을 출시했다. 1년제 자유적립식 상품으로 월 적립한도는 50만원이며 1인 1계좌만 가입할 수 있다. 상품 최고금리는 연 5.0%로 기본금리 연 4.0%포인트에 IBK청년도약계좌를 ‘IBK청년도약플러스적금‘ 만기 시점까지 유지하면 연 1.0%포인트의 우대금리를 추가로 제공한다.

다만 청년도약계좌의 긴 예치 기간이 부담스럽다면 특판 적금도 고려해볼만 하다. 청년희망적금 만기를 겨냥한 다수의 고금리 상품이 시중에 나왔기 때문이다. 신한은행의 ‘청년 처음적금’은 기본금리 연 3.5%에 신한 청년희망적금 만기 고객을 대상으로 연 1.0%포인트 등 최대 3.0%포인트의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최대 금리로 보면 6.5%로 가입이 가능한 셈이다.

최대 5.3%의 금리를 제공하는 하나은행의 ‘내맘적금도’ 있다. 청년희망적금 만기 고객이 해당 적금을 가입하면 최대 1.5%포인트의 우대금리가 적용된다. 기업은행의 ‘IBK 특판중금채’는 IBK청년희망적금 만기 해지 이력을 보유한 고객에게 우대금리를 준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