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안보리 10개국 "대북제재위 전문가 패널 임기 연장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뉴욕=AP/뉴시스]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라마단 기간 중 가자지구 휴전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지난 25일(현지시각) 채택했다. 사진은 지난 22일 회의를 진행하는 안보리 모습. 2024.03.25.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워싱턴=뉴시스] 이윤희 특파원 =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28일(현지시각) 대북제재위원회 전문가 패널 임기 연장 여부를 결정하기 앞서 한국과 일본 등 10개 이사국은 "모든 안보리 이사국은 전체 회원국 이익을 위해 패널 임기를 1년더 연장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10개 이사국은 이날 오전 10시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예정된 안보리 회의에 앞서 취재진에 이같이 강조했다.

10개국은 "북한은 2022년이후 100발이 넘는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것을 포함해 불법적인 활동을 수년간 지속하고 있다"며 "이러한 탄도미사일 발사는 안보리 결의를 위반한 것으로 역내 안정 불안정을 야기하고 세계 비확산 체제를 약화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제 평화와 안보를 훼손하려는 시도가 반복되고 있다. 전문가 패널의 역할이 그 어느때보다 중요하다"면서 "안보리가 패널 임기를 연장하는 것이 필수적인 이유"라고 말했다.

안보리는 이날 대북제재위 산하 전문가 패널 임기 연장 결의안에 대한 표결을 실시한다.

대북제재위 전문가 패널은 2009년 북한 2차 핵실험 직후 유엔 안보리 결의에 따라 설치됐다. 매년 2회 북한 제재 이행 상황에 대한 보고서를 발표하며 감시 역할을 해왔다.

한국·미국·중국·일본·영국·프랑스·러시아·싱가포르 등 8개국에서 파견된 전문가 8명으로 구성돼 있으며, 1년마다 임기를 연장해야 한다.

다만 이번에는 러시아 등 일부 이사국이 임기 연장에 제동을 걸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공감언론 뉴시스 sympathy@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