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美 경제 '순항 중'...4분기 GDP 성장률 3.4%로 상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휴스턴=뉴스핌] 고인원 특파원= 지난해 4분기 미국 경제는 강력한 소비 지출과 비주거용 건물에 대한 기업 투자 호조에 힘입어 예상보다 강력한 성장을 했다. 미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고강도 긴축에도 불구하고 미 경제는 강력한 노동 시장을 바탕으로 호조를 이어가고 있다.

미 상무부는 지난해 4분기 미국의 국내총생산(GDP) 증가율(확정치)이 연율 3.4%로 집계됐다고 28일(현지시간) 밝혔다. 지난달 발표된 잠정치(3.2%)에서 0.2%포인트 상향 조정됐다.

소비 지출, 비거주 고정 투자, 주정부와 지방정부 지출 증가가 반영되며 4분기 GDP 수치를 끌어올렸다.

뉴스핌

미 수출입 항만 [사진=블룸버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연준이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2022년부터 금리를 5%포인트 이상 급격하게 올렸음에도 불구하고, 미 경제는 지난 3분기에는 4.9% 성장하는 등 연준 관계자가 간주하는 비인플레이션 성장률(non-inflationary growth)인 약 1.8%를 웃도는 강력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소득 지표인 GDI(국내총소득)도 지난 4분기 4.8%의 견조한 성장률을 기록하며 3분기의 1.9%에 비해 성장세가 대폭 강화했다.

원칙적으로 GDP와 GDI는 같아야 하지만, 서로 다른 독립적인 데이터에 의존해 추산하기 때문에 실제 수치에는 차이가 있다.

그런데 지난해 1분기부터 3분기까지 GDP와 GDI가 서로 크게 엇갈리는 모습을 보여 일부 경제학자들 사이 미 경제가 GDP 수치가 시사하는 것만큼 강하지 않다는 우려가 나오기도 했다. 하지만 4분기 강화한 수치로 그 같은 우려도 일부 불식될 전망이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4분기 GDI 급증은 임금 상승을 반영한 것이다.

이날 미 노동부가 발표한 지난주(3월 17일∼23일) 신규실업수당 청구 건수는 21만건으로 시장 예상치인 21만2000건을 하회했다. 지난주 수정치(21만2000건)보다도 낮았다.

신규 실업수당 청구 건수는 지난해 9월 이후 20만건 언저리에서 등락을 거듭하고 있다.

최소 2주 이상 실업수당을 신청하는 '계속 실업수당' 청구 건수는 3월 10∼16일 주간 181만9000건으로 직전 주 수정치인 179만5000건보다 2만4000건 증가했다. 이는 기존 실직자 가운데 새 일자리를 찾은 경우가 감소했다는 의미다.

연준은 노동시장 과열이 인플레이션 고착화를 초래할 수 있다고 보고 고용 관련 지표를 눈여겨보고 있다. 실업수당 청구 건수가 감소한 것은 고용시장이 여전히 견조하다는 의미로 풀이될 수 있다.

koinwon@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