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일본 신임 총리 기시다 후미오

일, 북과 정상회담 추진 의지 강조…“관계 실현 쌍방이익 합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겨레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28일 도쿄에서 기자 회견을 하고 있다. 로이터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북-일간 성과를 내는 관계 실현은 쌍방 이익에 합치한다”며 북-일 정상회담 추진 노력을 계속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기시다 총리는 28일 저녁 올해 예산안 통과를 계기로 도쿄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북-일 정상회담 관련한 질문에 “지역의 평화와 안정에도 크게 기여한다는 제 생각은 변함이 없다”며 이렇게 말했다.



기시다 총리는 “여러 문제에 대한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생각하지만 상대가 있는 문제다”며 “종래의 일본 (정부) 기본 방침을 실현하기 위해 계속해서 내 직할로 높은 수준에서 대응해 가겠다”고 말했다. 이어서 “그런 중에 납치 문제를 비롯한 여러 문제의 해결을 위해 움직이고 싶다고 강하게 바란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25일 김여정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부부장이 “최근에도 기시다 (후미오 일본) 수상은 또다른 경로를 통해 빠른 시기에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직접 만나고 싶다는 의향을 우리에게 전해왔다”고 밝혔다. 또한, “알 재간도 없는 (일본인) 납치 문제에 골몰한다면 수상의 구상이 인기 끌기에 불과하다는 평판을 피할 수 없게 될 것”이라며 납치 문제 해결이 끝났다고 다시 강조했다.



그런데 김 부부장은 이튿날인 26일 “일본 측과의 그 어떤 접촉도, 교섭도 외면하고 거부할 것”이라며 북-일 정상회담을 추진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일본이 납치 문제가 해결됐다는 북한의 주장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확인하자, 북한이 하루 만에 북-일 정상회담에 관심이 없다고 선언한 것으로 보인다.



일본은 2018년 6월 북-미 정상회담 이후부터 아베 신조 당시 총리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직접 마주할 용의가 있다”며 북-일 정상회담 개최 의지를 자주 밝혀왔으나, 북한 핵·미사일 그리고 납치 문제에 대한 양국 견해 차이가 커서 북-일 정상회담은 성사되지 않았다.



특히 납치 문제에 대해서 북한은 2002년 9월 고이즈미 준이치로 당시 일본 총리의 평양 방문 때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공식 사죄하고 생존 피해자 5명을 귀국시키면서 납치 문제를 “다 해결했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고, 일본은 납치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고 주장해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기시다 총리는 최근 일본인 납치 피해 가족이 고령화되자 아베 총리 때와 달리 “총리 직할 수준에서 대응한다”는 말을 덧붙이고 있다. 일본 아사히신문은 지난해 3월과 5월 일본 정부 관계자가 동남아시아에서 북한 조선노동당 관계자와 비밀리에 접촉했다고 소식통 말을 인용해 보도하기도 했다. 또한, ‘납치 피해자 가족연락회’를 지원하는 단체인 ‘구출회’는 지난달 피해자 부모들이 살아있는 동안에 모든 납치 피해자의 일시 귀국 실현을 조건으로 “북한에 대한 일본의 독자 제재 해제에 반대하지 않는다”는 새로운 운동 방침을 표명했다.



하지만, 생존 피해자는 이미 모두 귀국시켰다는 북한 주장과 이런 북한의 기존 발표는 인정할 수 없다는 일본의 주장은 여전히 너무나 차이가 커서, 간극을 좁히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조기원 기자 garden@hani.co.kr



▶▶한겨레의 벗이 되어주세요 [후원하기]
▶▶한겨레 뉴스레터 모아보기▶▶[기획] 누구나 한번은 1인가구가 된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