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양국 모두 이익"…중국, 호주산 와인 관세 철폐하자 호주 '반색'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캔버라 로이터=뉴스1) 정지윤 기자 = 20일(현지시간) 호주 캔버라 국회의사당에서 앤서니 알바니지 호주 총리(왼쪽)과 왕이 중국 외교부장이 손을 맞잡고 있다. 2024.03.20 ⓒ 로이터=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캔버라 로이터=뉴스1) 정지윤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이 2021년부터 이어져 온 호주산 와인에 대한 관세를 철폐하기로 결정했다. 호주 정부는 곧바로 화답하며 양국 간의 화해 분위기가 가속화되는 모양새다.

28일(현지시간) 중국 상무부는 성명을 통해 "중국 와인 시장 상황 변화를 고려할 때 원산지가 호주인 와인의 수입에 대해 더 이상 반덤핑 관세와 반보조금 관세를 부과할 필요가 없다"며 29일부터 관세를 철폐하겠다고 밝혔다.

호주는 중국 정부의 이같은 조치에 세계무역기구(WTO)에 제기한 중국에 대한 소송을 취하할 것이라고 밝혔다. 앤서니 앨버니지 호주 총리는 이날 성명을 통해 "중국 정부의 관세 철폐 조치는 호주가 세계무역기구(WTO)에서 법적 절차를 중단한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호주산 와인의 중국 시장 재진입은 호주 생산자와 중국 소비자 모두에게 이익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중국은 호주가 2018년 화웨이의 5G 네트워크 참여를 금지하고 2020년 코로나19 기원에 대한 국제 조사를 요구하자 이에 반발해 호주의 주요 수출품에 관세를 부과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중국은 2021년 3월부터 호주산 와인에 대해 최대 218%의 반덤핑 관세를 부과해왔다.

CNN에 따르면 중국 정부의 이같은 조치에 호주의 와인 산업은 큰 타격을 입었다. 2021년 호주산 와인의 중국 수출은 전년 대비 97% 감소하며 10억달러(약 1조3490억원) 수준의 손실을 본 것으로 전해졌다. 같은 기간 호주산 와인의 전 세계 수출액도 30% 감소했다.

그러나 2022년 호주의 중도좌파 노동당 정부가 들어선 후 양국 관계가 개선되고 있다. 특히 지난해 앤서니 앨버니지 총리가 호주 총리로는 7년 만에 중국을 방문하며 화해 분위기가 조성됐다.

중국 정부는 석탄과 목재 등 일부 호주산 상품에 대한 무역 조치를 꾸준히 해제해 왔다. 특히 중국 정부가 지난해 8월 호주산 보리에 대한 관세를 철폐하면서 호주산이 현재 중국의 보리 수입의 약 90%를 차지하게 됐다.

한편 WTO는 지난 26일 호주가 2021년 중국산 철도 바퀴와 풍력 타워, 스테인리스 싱크대 등에 관세를 부과한 것은 호주 반덤핑위원회(ADC)의 일관성 없고 결함 있는 행동이라며 중국의 손을 들어줬다. 돈 패럴 호주 무역부 장관은 WTO 판단을 받아들인다며 "호주는 중국과 협력해 패널 조사 결과 이행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지현 기자 jihyunn@mt.co.kr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