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애플은 포기했는데…중국 샤오미, 3년 만에 포르쉐 닮은 전기차 출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최고 시속 265㎞…제로백 2.78초

샤오미 CEO 레이쥔 “세계 5위 자동차회사로 도약하겠다”

헤럴드경제

샤오미 전기차 SU7. [로이터=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안세연 기자] 중국 가전업체 샤오미가 자체 개발한 첫 전기차 SU7(Speed Ultra 7·중국명 수치)을 28일 출시했다. 2021년 3월 전기차 시장 진출을 선언한 지 3년 만이다.

이는 애플이 약 10년간 매달린 전기차 프로젝트를 최근 철회한 것과 대비된다. 애플을 베끼는 카피캣으로 불렸던 샤오미가 전기차 분야에서 선두 주자로 치고 나가고 있음을 보여준다는 평가가 나온다.

샤오미의 첫 전기차 SU7은 한 번 충전으로 최대 800㎞를 주행할 수 있으며, 최고 시속은 265㎞다.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에 도달하는 제로백은 2.78초로 나타났다. 배터리는 중국 비야디(比亞迪·BYD)와 닝더스다이(寧德時代·CATL)에서 공급받는다.

앞서 3년 전, 샤오미 최고경영자(CEO)이자 창립자인 레이쥔은 자신의 마지막 거대 프로젝트라며 전기차 사업에 100억달러(약 13조5천억원)를 투자하겠다는 포부를 나타냈다.

레이 CEO는 신차 발표행사에서 SU7이 가속력 등에서 포르쉐의 전기차 타이칸과 테슬라 모델S를 뛰어넘는다면서 향후 15~20년 안에 세계 5위 자동차회사로 도약하겠다고 밝혔다.

샤오미는 SU7 개발에 BMW와 벤츠에서 일했던 디자인팀이 투입됐다고 밝혔지만 포르쉐의 자동차와 닮았다는 의견이 많다.

샤오미의 전기차 프로젝트 성공 여부에 대해 전문가들 사이에서 관측이 엇갈리고 있다.

일각에선 전기밥솥, 공기청정기 등 제품까지 출시해 디지털로 연결하고 있는 샤오미의 끊김 없는 디지털 사용자 경험이 강점이 될 것으로 보지만, 비교적 비싼 가격이 발목을 잡을 것이라는 의견도 있다.

샤오미가 전기차 시장에 뛰어든 시장 시점도 좋지 않다.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인 중국에선 경기 침체에 따른 수요 둔화로 가격 전쟁이 벌어지고 있다.

notstrong@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