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미중 무역' 갈등과 협상

中, 호주산 와인 '보복관세' 3년만에 해제…해빙무드 가속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악수하는 중국·호주 외교수장
(캔버라 EPA·AAP=연합뉴스) 호주를 방문한 왕이 중국 외교부장(왼쪽)이 20일 캔버라 연방하원에서 페니 웡 호주 외무장관과 만나 악수하고 있다. 왕 부장은 남반구에 있는 미국의 핵심 동맹국인 뉴질랜드와 호주를 잇따라 찾았다. 2024.03.20 passion@yna.co.kr


(베이징=연합뉴스) 정성조 특파원 = 호주와 '해빙 무드'에 들어선 중국이 양국 간 갈등 요인 가운데 하나였던 호주산 와인에 대한 '보복 관세'를 3년 만에 해제하기로 했다.

중국 상무부는 28일 "중국 와인 시장 상황에 변화가 생겼다는 점을 고려해 원산지가 호주인 수입 와인에 징수한 반덤핑 관세와 상계 관세는 이미 필요 없어졌다고 결정했다"고 밝혔다.

중국의 보복 관세 해제 조치는 29일부터 적용된다.

중국은 2021년 3월부터 호주산 와인에 대해 최대 218%의 반덤핑 관세를 부과했고, 중국을 핵심 시장으로 삼았던 호주 와인 업계는 이에 따라 큰 타격을 입었다.

미국의 대(對)중국 견제 대열에 참여해온 호주가 2018년 중국 화웨이의 5G 네트워크 참여를 금지한 데 이어 2020년 코로나19의 기원에 대한 국제 조사를 요구하자 무역 차원의 보복 조치를 가한 것이었다.

중국 정부는 이 시기 호주산 석탄에서 소고기, 랍스터에 이르기까지 각종 제한 조치를 쏟아냈으며 자국민에게 호주 유학과 관광을 자제하도록 권고하기도 했다.

하지만 2022년 호주 노동당 정부가 들어선 뒤 화해 분위기가 조성됐고, 지난해는 호주 총리로는 7년 만에 앤서니 앨버니지 총리가 중국을 방문하며 양국 관계가 개선되고 있다. 제한 조치들도 하나씩 해제돼왔다.

xing@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