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IT기업 이모저모

[카카오 주총] 위기 속 카카오 정신아 대표 체제 시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창사 이래 최대 위기에 처한 카카오가 정신아 차기 대표이사 내정자(현 CA협의체 공동의장)을 정식으로 신임 대표로 선임하고 문제 해결에 나선다.

정신아 신임 대표는 카카오에 산적한 조직 문제 해결과 함께 다소 뒤처졌다는 평가를 받는 첨단 ICT 기술 경쟁을 따라잡아야 하는 만큼 내정자가 된 이후 구성원 1000여 명 이상과 대면 미팅을 진행했다. 그러나 주총 현장 밖에서 쇄신 방향성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노조의 피켓 시위가 이어지는 등 여전히 내부 구성원 설득 조차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다.

카카오가 28일 오전 제주 스페이스닷원 본사에서 제29기 정기 주주총회와 이사회를 개최했다. 주총 마무리 후 바로 개최된 이사회에서 정신아 대표를 차기 대표이사로 공식 선임했다.

주총의장을 맡은 홍은택 전 카카오 대표이사는 이날 1년7개월의 대표이사직을 마무리하고 새로 선임 된 정 대표에 대해 "카카오 사업 전반에 대한 깊은 이해와 IT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 경험을 활용해 카카오의 성장 규모에 맞는 시스템과 체계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 대표는 1975년생으로 보스턴컨설팅그룹과 이베이 아시아·태평양지역본부, 네이버를 거쳐 2014년 카카오벤처스를 통해 합류했다. 2018년 카카오벤처스 대표를 맡은 후 12월 차기 대표이사로 내정 된 후 올초부터 김범수 창업자와 CA협의체 공동의장 겸 전략위원회, 카카오 쇄신TF장을 맡았다.

정 대표는 그동안 1000명 이상의 임직원과 20여 차례 대면미팅을 진행하고 카카오의 쇄신 방향 및 세부 실행방안 수립에 매진했다. 인공지능(AI) 중심 신성장 동력 확보와 의사결정 구조 쇄신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주총 현장에서는 노조 소속 주주들을 중심으로 질문이 나왔다. 특히 이날 모든 안건에 카카오 이사회가 100% 찬성표를 던지는 상황에 대해 이사회와 사외이사 역할의 수행에 대한 비판도 제기됐다.

홍 전 대표는 이사회에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고 의견을 수렴했다고 설명한 뒤 "이사회의 의견이 카카오 경영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사외이사도 경영이나 회사 전반에 대해 균형과 견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강화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2017년 고점 17만원 대비 30% 수준까지 떨어진 5만원대 주가에 대한 부양책도 질문으로 나왔다. 홍 전 대표는 "2년 전부터 글로벌 경기침체와 금리 인상에 따른 투자심리 악화가 영향을 미쳤고 대외 리스크도 있었다"며 "주가는 인기 지표가 아니라 체중계라는 말을 생각하고 경영하고 있는데, 사업 성과를 끊임없이 상승시켜 나간다면 언젠가는 주가도 받쳐줄 것"이라고 답했다.

주총 마무리 후 홍 대표는 AI 역량 확보가 카카오의 미래를 좌우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정 대표가 이끌게 될 현 카카오는 해결할 문제가 산적했다. 지난해 수많은 범죄와 구설수로 얼룩졌고 IT 기업임에도 기술력에서 국내 경쟁사들에 한참 못 미친다고 평가 받는 상태다.

지난해 2월 카카오가 SM엔터테인먼트를 인수하는 과정에서 주가조작 논란이 발생하며 배재현 투자총괄 대표가 구속 됐고, 11월에는 김정호 브라이언임팩트 이사장이 페이스북을 통해 경영실태를 폭로하면서 측근에 편중된 보상, 불투명한 업무 프로세스와 특정 부서의 독점적 업무 처리, 골프장 회원권 및 대외협력비 등 온갖 문제와 쇄신 과정에서의 내부 저항까지 거론됐다.

인적쇄신이 이루어지는 가운데 회전문 인사 논란도 나오고 있어 정 대표는 내부 구성원 설득을 이어가야할 전망이다. 전날 27일 금융감독원이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이사의 해임을 권고했음에도 연임을 확정했고, 수십억원 규모의 스톡옵션을 '먹튀'했다는 논란을 촉발시킨 정규돈 전 카카오뱅크 CTO도 카카오 CTO로 내정하면서 내부 반발이 거세다.

이날 카카오 공동체 노동조합인 크루유니언(전국화학섬유식품산업노동조합 카카오지회)은 주총 마무리 후 쇄신 방향성에 문제를 제기했다. 이들은 비가 내리는 가운데 주총회장 앞에서 피켓 시위를 진행했다.

노조는 임원 선임에 대한 검증절차를 공식화하고 견제할 수 있는 구성원들의 참여를 보장을 촉구했다. 이들은 "임원추천위원회의 대상을 미등기임원까지 확대하고 임원의 변경, 선임 사유에 대해 조직 내에 명확하게 공유해야 한다"며 "내부 통제 및 감사 기능을 회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주총에 정 대표는 참석하지 않았다. 대신 보도자료를 통해 정 대표는 "사내 외의 기대와 주주의 눈높이에 맞는 혁신을 이루기 위해 쇄신 작업에 속도를 더하겠다"며 "카카오만이 할 수 있는 AI 기반 서비스 개발을 통해 새로운 성장동력 또한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