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일 정부, 대만 유사시 군사 거점 ‘공항·항만 16곳’ 지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겨레

일본 오키나와현 나하시에 사령부를 둔 육상자위대 제15여단 대원들이 훈련하는 모습. 제15여단 사회관계망서비스 갈무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일본 정부가 대만 유사 사태(전쟁) 때 군사 거점으로 사용할 공항과 항만 16곳을 지정할 예정으로 전해졌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28일 일본 정부가 조만간 각료(장관)회의를 열어 대만 유사시 자위대가 부대를 파견하거나 연료·식량을 보급하는 거점으로 사용하기 위해 공항 5곳, 항만 11곳을 지정할 방침이라고 보도했다.



공항 5곳은 나하공항·나가사키공항 등 대만과 상대적으로 가까운 규슈와 오키나와현에 자리 잡고 있다. 항만 11곳은 북쪽 홋카이도부터 남쪽 오키나와현까지 고르게 지정됐다. 이곳은 앞으로 자위대와 해상보안청 등이 부대 전개, 훈련, 주민 피난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활주로 연장이나 항구 접안 시설 등을 정비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약 350억엔(약 3120억원)의 예산을 투입하는 방안을 조정 중이다.



다만 대만해협과 가장 가까운 난세이제도의 주요 시설은 오키나와현이 사실상 동의하지 않으면서 이번에 빠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엔 오키나와현의 경우 중앙 정부와 시가 관리하는 공항·항만 각각 1곳씩 2곳만 지정됐다. 난세이제도는 일본 규슈의 최남단인 가고시마에서 대만을 잇는 해역에 일렬로 자리한 길이 1200㎞의 섬들이다. 중국과 이를 견제하는 미·일 동맹 사이에서 치열한 힘겨루기가 이뤄지는 곳이다. 군사 거점으로 지정될 경우 유사 시 공격 목표가 될 가능성이 크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오키나와현은 방위력 강화를 목적으로 하는 것에 뿌리 깊은 우려가 있다. 이 때문에 현이 관리하는 시설은 지정에서 보류됐다”고 전했다.



도쿄/김소연 특파원



dandy@hani.co.kr



▶▶한겨레의 벗이 되어주세요 [후원하기]
▶▶한겨레 뉴스레터 모아보기▶▶[기획] 누구나 한번은 1인가구가 된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