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尹대통령 친구' 정재호 주중대사 갑질 신고…외교부 '조사'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핵심요약
정 대사에게 모욕적인 발언 들은 주중 한국대사관 직원이 신고
외교부 갑질 신고 접수 인정 "공정한 조사 따라 엄정하게 조치"
조사 제대로 이뤄질지 미지수…尹대통령과 충암고·서울대 동창
"파티는 끝났다" 발언에 질문 없는 특파원 간담회 등 여러 논란
노컷뉴스

정재호 주중대사.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재호 주중 한국대사가 대사관 직원에게 부적절한 언행을 했다는 이유로 갑질 신고를 당했다. 서울대 교수 출신인 정 대사는 윤석열 대통령과 오랫동안 인연을 이어온 친구 사이로 알려졌다.

주중 한국대사관과 외교부 등에 따르면 베이징 소재 주중 한국대사관에 근무하는 한 주재관이 이번달 초 정 대사를 갑질로 외교부에 신고했다.

해당 주재관은 업무시간에 정 대사의 방으로 불려가 모욕적인 발언을 들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이전에도 수차례 인신모독성 발언을 들어 해당 발언을 녹음했고, 이를 외교부에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해 외교부는 "주중국 대사관 관련 제보가 있어 사실관계를 확인중"이라며 관련 갑질 신고가 들어온 사실을 인정했다. 주중 한국대사관 측은 해당 사안과 관련해 현재까지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주중 한국대사관 안팎에서는 그동안 정 대사의 부적절한 언행이 여러차례 있었다는 얘기가 흘러나오고 있다. 지난해에는 대사관의 한 고위 간부가 정 대사로부터 모욕적인 언행을 당하다 끝내 자리를 옮기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복수의 대사관 관계자는 정 대사로부터 모욕적인 발언을 들은 사람이 한 두명이 아니라는 점에서 외교부 조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 갑질 관련 제보가 더 늘어날 수 있다고 전하고 있다.

외교부의 갑질근절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상급자가 하급자 등에게 욕설, 폭언, 폭행, 불필요한 신체접촉 등 모욕적 언행을 하는 것을 '갑질'로 규정하고 있다.

외교부는 감찰담당관실에 갑질 피해신고·지원 센터를 운영하며, 갑질 신고를 받으면 사실관계를 조사한 뒤 경미한 사안인 경우 사건을 종결하고 심각하면 징계나 수사 의뢰 등을 하기도 한다.

외교부 측은 정 대사의 갑질 신고에 대해 "외교부는 우리부 직원의 갑질 등 비위 행위 발생 시 공정한 조사에 따라 엄정하게 조치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윤 대통령과 친구 사이로 알려진 정 대사에 대한 외교부의 조사가 제대로 이뤄질지는 미지수다. 정 대사는 윤 대통령의 충암고 동기 동창이자 서울대 동문으로 두사람은 오래 전부터 개인적인 인연을 이어온 것으로 알려졌다.

대사 취임 이후 정 대사는 여러 논란을 불러온 바 있다. 정 대사가 지난 2022년 8월 취임하자마자 중국에 투자한 우리 기업인들을 모아놓고 지정학적 리스크를 언급하며 '파티는 끝났다'고 발언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논란이 벌어졌다.

또, 취임 직후 특파원 간담회에서 자신의 개인적인 발언을 실명 보도했다는 이유로 1년 넘게 특파원 간담회에서 사전에 이메일로 접수된 질문에만 일방적으로 답변하고 현장 질의는 받지 않아 불통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

특히, 취임 1년 반동안 한중관계가 최악의 상황으로 치닫고 있지만 중국 현지에서 한국 정부를 대표하고 있는 정 대사의 역할이 보이지 않는다는 지적도 잇따르고 있다.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해 10월 열린 주중 한국대사관 국정감사에서 정 대사 부임 이후 지난해 상반기까지 약 1년간 중국 현지 주요 인사를 만나는 데 쓰게 돼 있는 네트워크 구축비를 활용해 중국 외교부와 접촉한 횟수가 단 1건에 그쳤다는 점을 지적하며 대사로서 중국 측과의 부실한 접촉면을 질타한 바 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jebo@cbs.co.kr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