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오늘의 미디어 시장

과기정통부-방통위, 단통법 폐지 등 위해 ‘정책협의회’ 가동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겨레

강도현(왼쪽)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차관과 이상인 방송통신위원회 부위원장이 27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정책협의회 회의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방송통신위원회가 27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정책협의회를 열어 국민 생활과 밀접한 방송·통신·디지털 현안 정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두 부처는 “방송과 통신 등 민생분야 이슈에 대한 양 부처의 협력 추진이 중요해졌다. 과제 중심으로 부처 간 협력 체계를 강화해 국민이 체감하는 정책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고위급 협의회를 개최했다”며 “오늘 회의에서 양 부처는 방송·통신을 포함한 인공지능(AI)‧디지털이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이 큰 만큼 원활한 정책협력을 통해 주요 현안에 효율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것에 공감하고, 앞으로 중요한 정책방향을 논의하기 위한 고위급 정책협의회를 분기별로 개최하되, 필요 시 수시로 협력하기로 했다. 실무협의체를 구성해 가시적인 성과 도출을 위한 정책 협력도 강화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두 부처는 또 “국민적 관심이 높은 단말기 구입 부담 경감을 위한 단말기 유통법 폐지 등 민생과 직결된 현안에 대해서는 국민이 일상에서 정책 효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힘을 모으기로 했다”며 “아울러 디지털 플랫폼, 새로운 디지털 질서 논의와 함께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확산 등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 변화에 대응해 미디어 산업 발전을 위한 논의의 장을 지속 마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강도현 과기정통부 2차관은 “과기정통부와 방통위가 한자리에 모여 머리를 맞대고 논의할 수 있는 채널이 마련된 데에 큰 의의가 있다”며 “철저히 국민의 입장에서 같이 고민하고 원팀이 되어 정책을 추진하면, 그 성과는 고스란히 국민들께 돌아갈 것이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상인 방통위 부위원장은 “부처 간 칸막이를 허물고 협업을 통해 국민을 위한 방송·통신·미디어 정책을 마련하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두 부처 간에 공고한 협력체계를 구축해, 방송·통신·미디어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가 나올 수 있도록 노력해나가겠다”고 화답했다.

업계에선 뜬금없다는 평가가 나온다. 한 통신사 관계자는 한겨레와 통화에서 “그동안은 방통위와 과기정통부가 협력하지 않고, 따로 놀았다는 거 아니냐”며 “사실 과기정통부는 방송·통신 산업 육성과 사업자 지원, 방통위는 사후 규제를 통한 이용자 보호 쪽에 무게를 두며 때로는 갈등을 빚기도 했는데, 정책협의회 가동으로 역할이 어떻게 바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김재섭 선임기자 jskim@hani.co.kr



▶▶한겨레의 벗이 되어주세요 [후원하기]
▶▶한겨레 뉴스레터 모아보기▶▶[기획] 누구나 한번은 1인가구가 된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