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한국에 매국노 왜 이렇게 많냐”…이 말 때문에 고소당한 안산, 무슨일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자영업단체, 모욕·명예훼손으로 안산 고소
해당업체 대표 “극단적 선택 사실 아냐”


매일경제

스페샬나잇트 대표 권순호씨가 18일 자신의 극단 선택 루머와 관련한 해명 영상을 올렸다. [사진출처 = 인스타그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020 도쿄올림픽 양궁 3관왕(여자 단체, 여자 개인, 남녀 혼합)을 차지한 양국 국가대표 출신 안산 선수가 일본풍 주점을 두고 ‘매국노’라고 발언한 후 후폭풍이 거세게 일고 있다.

자영업 단체는 안산 선수를 고소했고 해당 술집 대표는 “내가 극단적 선택을 했다는 루머는 사실이 아니다”라며 해명에 나섰다. 급기야 정치권까지 업체 대표를 돕겠다고 나서고 있다.

19일 경찰에 따르면 이날 자영업체 단체 ‘자영업연대’는 안산 선수가 자영업자 전체를 모욕하고 명예를 훼손했다며 고소장을 접수했다.

자영업자연대 이종민 대표는 연합뉴스에 “안산 선수는 경솔한 주장으로 해당 주점 브랜드 대표와 가맹점주는 물론이고 일본풍 음식을 파는 자영업자, 그리고 묵묵히 가게를 지키는 700만 사장님 모두에게 모독감을 줬다”며 “선량한 자영업자 전체를 모욕한 것에 대해 명예훼손으로 고소했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자영업자의 피해를 신경쓰지 않는 일부 무책임한 사람들의 안일한 태도에 경종을 울리고자 고소를 제기했다”며 “다시는 이런 일이 반복되지 않기를 바라며 안산 선수의 책임있는 사과와 보상을 요구한다”고 했다.

이 대표가 이날 제기한 고소는 경찰청 누리집을 통해 접수됐다.

앞서 안산은 지난 16일 자신의 SNS에 ‘국제선 출국(일본행)’ 이라고 일본식 한자로 적힌 전광판 사진을 올리며 별다른 설명 없이 “한국에 매국노 왜 이렇게 많냐”고 적었다.

매일경제

안산의 ‘매국노’ 발언에 대한 논란이 커지고 있다. [사진출처 = 연합뉴스, 인스타그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안산 선수가 언급한 곳은 나베(일본식 전골) 전문 이자카야(선술집) 콘셉트의 ‘스페샬나잇트’로, 해당 가게가 있는 곳은 ‘트립 투 재팬(Trip to Japan)’이라는 테마로 운영되어 인근 점포들이 모두 일본풍 간판을 달고 영업 중이다.

안산의 게시글은 현재 삭제된 상태지만 캡처된 내용이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 공유되면서 이곳에 입점한 일본풍 주점에 대한 악플이 쏟아졌다. 안산이 소속된 광주은행 측은 “안 선수가 ‘이른 시일 내에 입장을 내놓겠다’는 의사를 전해왔다”고 말했다.

한편 ‘스페샬나잇트’ 대표 권순호 씨는 18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현재 제가 극단적인 선택을 했다는 루머가 확산이 되어 지인들의 연락이 끊이질 않고 있다”며 영상을 올려있다.

그는 “최근 생긴 논란으로 저를 비롯한 모든 사람이 고통받고 있다”며 “모 선수의 게시물이 온라인사에서 확산하면서 어떤 시점부턴가 저의 브랜드가 지목됐고 친일파의 후손이 운영하는 브랜드이며 매국노 브랜드라는 이유로 몰매를 맞기 시작했다”고 토로했다.

이어 “저는 친일파의 자손이 아니며 매국 브랜드가 이나다”라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아직 많이 부족한 청년이자 열정을 갖고 만든 진심과 애착이 가득한 제 전부인 브랜드를 지키고 싶은 마음”이라고 호소했다.

이어 “부디 더 이상 억측과 루머가 생기지 않도록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했다.

권씨의 사연을 접한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사진 한장에 매국노 친일파 된 권 대표님 연락 달라. 제가 돕겠다”고 나섰다.

하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해당 매장은 세계 여행을 테마로 한 다양한 국가 콘셉트 중 하나로 일본식 식당을 포함하고 있을 뿐”이라며 “매국노나 친일파와 아무관련이 없다”고 적었다. 그러면서 국가대표로서 큰 영향력을 가진 선수의 경솔한 발언으로 젊은 사업가의 노력을 수포로 만들려는 것 같아 안타깝다고 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