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유럽연합과 나토

유럽연합, 틱톡 · 엑스 등에 딥페이크 대응 정보 공식 요청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유럽연합 집행위원회가 온라인 대형 플랫폼의 딥페이크 예방 조치를 파악하기 위해 관련 정보를 공식 요청했다고 AFP 통신이 보도했습니다.

EU가 정보 제공을 요구한 플랫폼은 틱톡,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엑스(X·옛 트위터), 구글, 유튜브, 스냅챗, 빙 등입니다.

이들 모두 EU가 도입한 디지털서비스법(DSA)의 특별 감독 대상입니다.

DSA는 엑스나 틱톡 등 소셜미디어(SNS) 플랫폼에서 허위 정보나 불법·유해 콘텐츠의 유통을 막기 위해 지난해 8월부터 시행 중인 신생 법입니다.

DSA에 따라 20여 개 대형 플랫폼이 특별 감독 대상인 '초대형 온라인 플랫폼 및 검색엔진'으로 지정됐습니다.

이들 기업이 유해 콘텐츠 삭제 등 즉각적인 시정 조처를 하지 않으면 연간 글로벌 수익의 최대 6%에 해당하는 과징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현재 EU는 엑스와 틱톡에 대해 DSA 위반 여부를 공식 조사하고 있습니다.

AFP 통신은 이번 딥페이크 관련 정보 요청이 오는 6월 실시되는 유럽의회 선거와 관련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사진=AP, 연합뉴스)

박찬범 기자 cbcb@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