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韓·美·日,위성항법 등 우주협력 강화···3차 경제안보대회 개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미국·일본 정부가 13일 부산에서 ‘제3차 한미일경제안보대화’를 개최했다고 대통령실이 밝혔다.

이번 회의에서 3국은 △공급망 △핵심신흥기술 △디지털 분야 협력 강화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지난해 8월 한미일 정상회의가 한미일 경제안보 협력을 획기적으로 발전시키는 계기가 되었음을 재확인하고 정상회의 성과를 조기 가시화하기 위한 구체적 방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

공급망 분야에서 한미일은 핵심광물안보파트너십(MSP), 인도태평양경제프레임워크(IPEF) 등 핵심광물 및 공급망 다자체제에서의 향후 협력 강화방안을 논의했다. 또한, 한미일 조기경보시스템(EWS) 연계 강화 방안을 내실있게 추진하기로 했다.

핵심·신흥기술 분야에서는 국립연구기관 간 공동연구 협력을 구체화하기 위한 정부 약정서 체결을 신속히 추진하기로 했다. 퀀텀 분야에서는 학계 간 협력과 더불어 산업단체 간 협력도 모색해 나간다.

이밖에 한국의 우주항공청 설립을 계기로 위성항법 등 우주 분야 3국 협력을 강화해나가는 한편, 한·미·일 법집행 당국 간 공조 체계인 기술보호 네트워크가 조속히 출범할 수 있도록 협력한다.

디지털 분야에서 우리측은 한국이 주재할 예정인 인공지능(AI) 관련 정상회의에 대해 미국과 일본의 참여와 지지를 요청했다. 3국은 향후 글로벌 AI 거버넌스 논의에서 협력을 강화하고 사이버 안보 위협과 데이터 보안에 대해서도 긴밀히 협력한다.

이날 대화에 한국은 왕윤종 국가안보실 3차장이, 미국은 타룬 차브라(Tarun Chhabra) 국가안전보장회의(NSC) 기술·국가안보 담당 선임보좌관이, 일본은 다카무라 야스오 국가안전보장국 내각심의관이 각각 수석대표로 참석했다.

이번 회의는 지난해 1월 미국 호놀룰루에서 개최된 1차 회의와, 7월 워싱턴 D.C에서 개최된 2차 회의에 이은 제3차 회의다. 한·미·일 3국은 올해 말 적절한 시점에 차기 회의를 개최하기로 했다.

강도원 기자 theone@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