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30 (화)

이슈 한미연합과 주한미군

한-미 외교장관 “대북 공조 강화”…방위비 협상 조만간 착수키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겨레

조태열 외교부 장관(오른쪽 둘째)과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왼쪽 둘째)이 28일 한-미 외교장관 회담을 하고 있다. 외교부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태열 외교부 장관과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이 워싱턴에서 한-미 외교장관 회담을 열고 북한 문제에 대한 공조 강화 등을 논의했다.



외교부는 조 장관이 28일(현지시각) 취임 후 처음으로 미국을 방문해 블링컨 장관과 회담하면서 “한-미 동맹, 한-미-일 협력, 북핵·북한 문제, 정보 협력, 지역·글로벌 현안 등에 대해 심도 깊은 논의를 했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두 장관이 “연초부터 이어지는 북한의 도발과 위협에 맞서 한-미가 완전한 연대 하에 대응하고 있음을 평가하고, 어떤 도발에도 빈틈없이 대응할 수 있도록 적극 공조해 나가기로 했다”며 “북한의 각종 불법행위를 통한 자금줄 차단 노력을 강화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 우크라이나와 중동 분쟁 등 세계적 현안들도 협의했고, 보다 긴밀한 정책 공조를 위해 정보 협력 제도화를 가속화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조 장관은 회담 뒤 워싱턴 한국 특파원들과의 간담회에서 블링컨 장관이 다음달 18일 열리는 ‘민주주의 정상회의’ 장관급 회의에 참석하러 방한한다고 밝혔다. 조 바이든 대통령 등 정상급 인사들은 화상으로 회의에 참여한다.



한편 정부 고위 당국자는 이날 한-미가 조만간 제12차 방위비분담특별협정 협상에 대해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고위 당국자는 “현행 방위비 분담금 협정은 내년 말에 끝난다”며 “보통 협상에 1년 이상 걸리기 때문에 당연히 금년에 움직임이 있어야 하며, 조만간 한-미 양국이 그런 얘기를 나눌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집권 때 방위비 분담금 대폭 인상을 요구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11월 대선에서 승리할 가능성 때문에 협상을 서두른다는 시각에 대해서는 “대선과 관련 없이 그런 시간표(2025년 말 협정 만료)를 염두에 두고 양국이 가까운 장래에 방위비 협상을 얘기할 것”이라고 했다.



이 고위 당국자는 양국 정부 인사들의 언급으로 가능성이 떠오른 북-일 접촉에 대해서는 최근 브라질에서 열린 한-미-일 외교장관 회담에서 “최근 동향들 중 하나로 얘기가 나왔다”고 전했다. 그는 “우리는 북-일 접촉을 포함해 모든 북한과의 접촉은 서로 긴밀한 사전 협의를 해서 진행돼야 하고, 모든 접촉이 한반도 안보에 기여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는 기본 방침을 전달했다”며 “거기에 다 공감하는 분위기였다”고 했다.



워싱턴/이본영 특파원



ebon@hani.co.kr



▶▶한겨레의 벗이 되어주세요 [후원하기]
▶▶한겨레 뉴스레터 모아보기▶▶[기획] 누구나 한번은 1인가구가 된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