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현대해상, 핀테크 스타트업과 '제4인뱅' 도전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투데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투데이 최정아 기자 = 현대해상이 핀테크 스타트업들과 함께 '제4인터넷은행' 도전장을 내민다.

5일 금융권에 따르면 현대해상은 렌딧, 루닛, 자비스앤빌런즈(삼쩜삼), 트래블월렛과 손잡고 'U-Bank 컨소시엄(이하 컨소시엄)'을 결성했다. 컨소시엄은 현재 금융위원회에 예비 인가 신청을 준비중이다.

다만 아직 컨소시엄 구성만 진행된 상황이다. 구체적으로 각 기관이 투자 지분을 얼마나 가져갈지 등은 아직 논의중이다. 컨소시엄은 주주 구성이 마무리되는 대로 금융위에 예비인가 신청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컨소시엄은 △시니어 포용 금융 △소상공인·중소기업 포용 금융 △외국인 포용금융, 세 가지를 주요 사업 정체성으로 내걸었다. 참여 기업들이 보유한 인공지능(AI)·빅데이터 기술을 바탕으로 세분화된 시장 분석을 통해 시니어, 소상공인·중소기업, 외국인 등 기존 금융사가 다가가지 못했던 금융 소외 계층을 대상으로 맞춤화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현대해상은 토스뱅크 컨소시엄에 참여하기도 했다. 결과적으로 토스뱅크 주주 구성에선 빠졌지만, 인터넷뱅크에 오랫동안 관심을 보여온 금융사 중 하나다.

현대해상 관계자는 "컨소시엄 구성이 발표됐지만 구체적인 지분 정리 등은 아직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컨소시엄에 참여하는 김성준 렌딧 대표는 "U-Bank 컨소시엄엔 정보통신기술(ICT) 스타트업 및 전통 금융사가 보유한 강점을 융합해 미래에 필요한 새로운 은행을 만들겠다는 기업들이 참여하고 있다"며 "스타트업과 대기업의 상생 협력 모델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 "젊은 파워, 모바일 넘버원 아시아투데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