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핀테크 4사ㆍ현대해상, '제4인터넷은행' 설립 추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렌딧ㆍ루닛ㆍ트래블월렛ㆍ자비스앤빌런즈 참여
소상공인ㆍ중소기업ㆍ시니어ㆍ외국인에 집중하고
중금리 대출 공급…금융위 예비 인가 신청 준비 중


이투데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핀테크 기업 4개사와 현대해상이 인터넷전문은행 설립을 추진한다고 5일 밝혔다.

이날 '유뱅크(U-Bank)' 컨소시엄(현대해상·렌딧·루닛·트래블월렛·자비스앤빌런즈)은 인터넷전문은행 예비 인가 신청을 준비 중이라고 발표했다. KCD뱅크와 소소뱅크 컨소시엄에 이은 세 번째 컨소시엄이다.

U-Bank 컨소시엄에는 현대해상과 중금리 대출 전문 스타트업, ‘렌딧’, 세금 환급 플랫폼 ‘자비스앤빌런즈(삼쩜삼)', 외환 송금 전문업체 ‘트래블월렛’ 등 핀테크사와 의료AI ‘루닛’ 등이 참여하고 있다.

U-Bank 컨소시엄은 참여 기업들이 보유한 AIㆍ빅데이터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초개인화 금융 서비스 개발을 지향한다. 세분화된 분석을 통해 시니어, 소상공인・중소기업, 외국인 등 기존의 금융 기업들이 세밀하게 다가가지 못했던 금융 소외 계층을 발굴해 맞춤화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중금리 대출 공급에도 집중할 방침이다. 렌딧은 빅데이터 분석ㆍ머신러닝 기반으로 개발한 자체 신용평가 모형 렌딧 스코어링 시스템(LSS)을 보유하고 있어 다양한 데이터를 세밀히 분석해 개인화된 맞춤 금리를 제공할 수 있을 전망이다. 여기에 루닛, 자비스앤빌런즈, 트래블월렛, 현대해상 등 참여 기업들이 보유하고 있는 의료, 소상공인・N잡러, 외국인 금융, 다양한 보험 관련 빅데이터 등의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U-Bank 컨소시엄에 참여하는 김성준 렌딧 대표는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토스뱅크 등 1세대 인터넷은행들이 비대면 거래 등 사용자 편의성과 새로운 금융 상품 개발로 은행 혁신의 포문을 열었다면, 앞으로 등장할 2세대 인터넷은행은 AI 기술과 빅데이터 등을 기반으로 금융의 초개인화 시대를 이끌어 낼 것으로 생각한다"며 "스타트업과 전통적인 대기업의 새로운 상생 협력 모델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김 대표는 "1금융권의 은행이 갖추어야 할 재무건전성, 리스크 관리 체계, 내부 통제 및 준법 감시 체제, 소비자 보호 체계 등에서도 소홀함이 없이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투데이/유하영 기자 (haha@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이투데이(www.etoday.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