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9 (월)

“고객 이탈 막자”… 인터넷은행보다 낮아진 시중은행 주담대 금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비즈

그래픽=손민균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최근 시중은행이 고객 이탈을 막기 위해 공격적으로 주택담보대출(주담대) 금리를 낮추고 있다. 지난해까지 시중은행은 인터넷전문은행보다 주담대 금리가 높았으나 올해 들어 금리가 더 낮아지더니 격차가 벌어지고 있다.

1일 은행권에 따르면 5대 시중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의 혼합형 주담대 금리는 지난달 30일 기준 연 3.22~5.33%로 집계됐다. 같은 날 기준 주담대를 취급하는 인터넷전문은행 2사(카카오뱅크·케이뱅크)의 혼합형 주담대 금리는 3.74~5.55%다. 5대 은행은 인터넷전문은행보다 금리 하단이 0.52%포인트, 상단이 0.22%포인트 낮았다.

변동형 주담대 금리도 시중은행이 더 낮았다. 5대 은행의 변동형 주담대 금리는 연 4.00~6.08%로 나타났다. 인터넷은행 2사의 변동형 주담대 금리는 4.04~6.48%이다. 5대 은행은 인터넷전문은행보다 금리 하단이 0.04%포인트, 상단이 0.40%포인트 낮았다.

인터넷전문은행은 시중은행보다 보통 대출금리가 낮다. 오프라인 영업점이 없는 인터넷전문은행은 시중은행에 비해 인건비와 점포 임차료 등 운영비를 낮출 수 있어 상대적으로 낮은 금리로 대출을 할 수 있다. 카카오뱅크가 지난해 2월 주담대를 처음 출시한 이후 지난달까지 줄곧 은행권에서 가장 낮은 금리를 유지할 수 있었던 것도 이 때문이다.

조선비즈

휴대전화 뱅킹앱과 서울 시내 거리의 은행 현금자동입출금기(ATM).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난달 9일 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가 시행되면서 시중은행은 고객 이탈을 막기 위해 공격적으로 금리를 인하하고 있다. 지난해 시중은행은 주담대 이용 고객 상당수를 인터넷전문은행에 뺏겼다. 카카오뱅크 경우 지난 3분기 전체 주담대 중 대환대출 비중이 51%에 달했으며, 케이뱅크 역시 같은 기간 취급한 주담대 절반가량이 대환대출이라고 밝혔다.

은행권 관계자는 “처음 주택을 구매할 때 보통 시중은행을 통해 주담대를 받게 되는 경우가 많다”며 “그러나 대출받은 이후에는 금리를 조금이라도 줄이는 게 중요한 만큼 금리가 저렴한 인터넷전문은행으로 대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시중은행은 ‘역마진’을 감수하고서라도 주담대 금리를 낮추고 있다. 실제 5대 은행 변동형 주담대 금리는 한 달 새 금리 하단이 0.45%포인트, 금리 상단이 0.15%포인트 떨어졌다. 혼합형 주담대 금리도 한 달 새 금리 하단이 0.16%포인트, 금리 상단이 0.02%포인트 내려갔다.

반면 혼합형 금리의 준거금리가 되는 은행채 5년물(AAA·무보증) 평균금리는 3.879%로 집계됐는데 이는 혼합형 주담대 금리 하단보다 0.6%포인트가량 높은 수치다. 시중은행이 마이너스 가산금리까지 적용해 대출 금리를 낮추고 있는 것이다.

전날부터 전세대출 갈아타기가 시행되면서 시중은행의 전세대출 금리도 내려갈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실제 KB국민은행의 경우 전날 전세대출 금리를 0.21%포인트 내렸다. 은행권 관계자는 “전세대출 갈아타기가 시행되면 차주(돈 빌리는 사람)는 금융비용을 줄이기 위해 금리가 싼 은행으로 대환할 것”이라며 “그렇다면 은행은 가산금리를 인하하거나 우대금리를 조정해 대출 금리를 낮출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김수정 기자(revise@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