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9 (월)

이슈 일본 신임 총리 기시다 후미오

尹대통령, 日기시다와 7번째 회담…"연내 고위경제협의회 재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미일 정상회의 계기 대좌…외교차관전략대화도 개최키로

연합뉴스

캠프 데이비드에서 악수하는 한일 정상
(워싱턴=연합뉴스) 진성철 기자 =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18일(현지시간) 워싱턴DC 인근 미국 대통령 공식별장인 캠프 데이비드에서 한일 정상회담에서 악수하고 있다. 2023.8.19 [공동취재] zjin@yna.co.kr


(캠프 데이비드=연합뉴스) 이동환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18일(현지시간) 한미일 정상회의를 계기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한일정상회담을 가졌다.

윤 대통령 취임 후 7번째 한일정상회담이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2시부터 약 20분 동안 미국 대통령 별장인 캠프 데이비드에서 기시다 총리와 회담했다고 대통령실이 보도자료를 통해 전했다.

기시다 총리는 먼저 윤 대통령의 부친상에 애도를 표하고 집중호우 피해에 대한 위로 메시지를 전달했으며, 윤 대통령은 이에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두 정상은 회담에서 한일관계 개선에 힘입어 다양한 분야에서 양국 간 협력이 속도감 있게 진행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연합뉴스

캠프 데이비드에서 열린 한일 정상회담
(워싱턴=연합뉴스) 진성철 기자 =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18일(현지시간) 워싱턴DC 인근 미국 대통령 공식별장인 캠프 데이비드에서 한일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2023.8.19 [공동취재] zjin@yna.co.kr


아울러 점차 고도화되는 북핵·미사일 위협 대응을 위해 한미일뿐 아니라 한일 간 협력을 증진해 나가자는 데 공감했다. 북한 관련 유엔 안보리 결의 이행을 위한 한미일 간의 긴밀한 조율에도 방점을 찍었다.

두 정상은 경제, 금융 분야의 협력이 빠르게 정상화되고 있음을 환영했다.

특히 올해 하반기 고위경제협의회 재개 등을 포함해 협의 채널을 더 활발히 가동해 경제, 금융, 에너지, 인적교류, 교육 등 폭넓은 분야에서 양국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구체적인 성과를 만들어 나가자고 뜻을 모았다.

두 정상은 그동안 외교당국 간의 소통에 기반해 올해 하반기 중 한일 외교차관전략대화를 개최하자는 데도 의견을 같이했다.

이밖에도 정상을 포함해 각계 각급에서 소통을 이어 나가기로 했다고 대통령실은 전했다.

연합뉴스

캠프 데이비드에서 악수하는 한일 정상
(캠프 데이비드=연합뉴스) 진성철 기자 =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18일(현지시간) 워싱턴DC 인근 미국 대통령 별장인 캠프 데이비드에서 열린 한미일 정상회의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2023.8.19 [공동취재] zjin@yna.co.kr


hanjh@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