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이슈 주목받는 블록체인 기술

레이어1 블록체인 수이, 리퀴드 스테이킹 지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용자들 검증인 선택해 스테이킹할 수 있어

[이데일리 임유경 기자] 블록체인 레이어1 프로젝트 수이 재단은 수이 네트워크에서 리퀴드 스테이킹(Liquid Staking) 기능을 지원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리퀴드 스테이킹 지원은 지난 2일(현지시간) 커뮤니티가 ‘수이 개선 제안-6(SIP-6)’을 통과시키면서 결정됐다. 리퀴드 스테이킹은 지분증명(PoS) 네트워크에서 가상자산을 스테이킹하면 장기간 출금하거나 활용할 수 없다는 한계를 극복하고자 나온 개념으로, 스테이킹한 것과 동일한 물량만큼 파생 토큰을 지급한다.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수이 네트워크 내 개발자들은 비수탁형 리퀴드 스테이킹 솔루션을 활용해, 각자의 유동성 스테이킹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다. 수이 네트워크의 리퀴드 스테이킹은 검증인(밸리데이터) 소수에게만 권한이 집중되는 현상을 방지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는 리도 등 리퀴드 스테이킹 프로토콜이 검증인을 결정하는 반면, 수이 네트워크에서는 스테이킹 이용자들이 자신이 직접 선택한 검증인에게 가상자산을 스테이킹할 수 있게 했다.

그렉 시우루니스 수이 재단 매니징 디렉터는 “커뮤니티의 요구에 따라 네트워크의 보안에 기여하면서도 유동성을 희생하지 않게끔 하는 유동성 스테이킹 기능을 지원하게 됐다”며 “해당 기능을 처음 제안한 ‘SIP-6’에 대한 수이 커뮤니티의 기여에 감사하며 앞으로 개발자들이 그 기술을 어떻게 활용할지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