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朴대통령, 첫 8ㆍ15경축사 대일ㆍ대북메시지 수위는>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日우경화 단호한 비판 관측…수위조절은 고심할듯

대북문제, 개성공단 회담결과 따라 '유화 vs 강경' 좌우

세금논란 관련 대국민 메시지 나올지도 주목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김남권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이 취임후 처음으로 맞는 8ㆍ15 광복절에 발신할 메시지에 관심이 모아진다.

대외적으로는 일본의 우경화 흐름이 가속화하고, 북한과는 관계 정상화 실험이 계속되는 상황인데다 대내적으로는 세금논란으로 국정운영 리더십이 시험대에 오른 엄중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박 대통령이 광복절에 맞춰 일본을 향해 어떤 메시지를 던질까가 최대 관심사다. 취임 후 첫 8ㆍ15 경축사에서 향후 5년 한일 관계의 향방을 가늠할 수 있는 박 대통령의 대일(對日) 입장이 던져질 것이라는 관측에서다.

사안의 민감성을 감안해 청와대는 말을 아끼고 있다. 그러나 독도와 야스쿠니 신사참배, 역사문제 등 일본의 우경화에 따른 한일관계의 악화나 그간 박 대통령이 안보와 외교분야에서 보여준 원칙과 신뢰, 국제적 스탠더드의 강조 등을 감안하면 일본에 대한 단호한 비판을 예상하기 어렵지 않다는게 대체적 예상이다.

박 대통령은 지난 13일 잠수함인 '김좌진함' 진수식에 참석, 축사에서 "우리의 국익과 해양주권을 훼손하려는 어떠한 시도도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광복절을 이틀 앞두고 나온 박 대통령의 이러한 언급은 일본의 '독도 도발'에 대한 우회적 경고 메시지로 해석됐으며, 8ㆍ15 경축사에서도 이런 기조의 연장선상에서 대일 강경 메시지가 나올 것으로 관측된다.

다만 박 대통령의 강경한 대일 메시지가 취임 반년이 되도록 한일 정상회담조차 이뤄지지 않은 외교 경색 상황을 더욱 꼬이게 할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이 때문에 박 대통령은 마지막까지 메시지의 수위 조절에 고심할 것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의 경축사에는 개성공단 등 대북 관계에 대한 언급도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이날 개성공단 정상화 문제를 논의하는 제7차 남북 당국간 실무회담 결과에 따라 북한에 대한 메시지의 톤이 달라질 것으로 관측된다. 이번 회담은 개성공단의 존폐를 가늠하는 최대 고비가 될 전망이다.

북한이 재발방지 약속 등 진전된 자세를 보여 개성공단 문제가 풀릴 기미가 보인다면, 박 대통령은 그동안 주창해온 '한반도 신뢰프로세스'를 통한 남북한 공존공영의 의지를 다시 한번 강조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회담이 또 다시 결렬된다면 북한의 변화를 더욱 강하게 촉구하는 내용이 경축사에 담길 가능성이 커보인다.

이와 함께 8월 정국의 핵심 이슈로 급부상한 세금논란에 대해 박 대통령이 집권 최고의 가치로 내세우는 국민행복을 이루기 위해서라며 중산층을 비롯한 국민의 협조를 요청할지 주목된다.

대선 기간 박 대통령은 각종 복지공약의 재원마련을 위해 '국민대타협위원회'를 신설, 여론을 수렴해 세입 확충의 폭과 방법을 결정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어 관련 언급이 이뤄질지도 관심사다.

청와대 관계자는 14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개성공단 회담도 있는 만큼, 박 대통령이 여러 가지 상황과 보고를 감안해 막판까지 직접 수위나 내용을 다듬으실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south@yna.co.kr

▶ 연합뉴스 모바일앱 다운받기 ▶ 인터랙티브뉴스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