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입국 제한과 금지

"다 잡아들여라"... 베트남 '특별입국 뇌물 스캔들' 수사 확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권력1위' 당 서기장 직접 나서 사정정국 강화
항공청·외교부·하노이시 공안 수사로 초토화
"지위 상관없이 비리 확인되면 모조리 숙청"
한국일보

지난달 베트남 하노이 노이바이 국제공항에 국적기인 베트남 에어라인 비행기들이 멈춰 서 있다. 하노이=AF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베트남 정부가 공직사회 부패 근절을 위해 칼을 뽑았다. 사정 정국 조성이 처음은 아니지만, 이번 칼날은 유난히 날카롭다. 현직 장·차관급 인사와 외국 주재 대사들도 타깃이 됐다.

외교장관도 예외 없다… 공직사회 전체 수사

한국일보

쭈쑤언중 베트남 하노이시 인민위원회 부위원장의 모습. VN익스프레스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7일 VN익스프레스 등 베트남 언론과 현지 항공업계에 따르면, 베트남 공안(경찰)은 청장을 포함한 베트남민간항공청(CAAV) 고위급 인사 대부분을 체포해 조사하고 있다. 지난해 코로나19 확산 당시 CAAV 고위직이 베트남인의 특별입국 허가 대가로 뇌물을 받았다는 단서를 잡았기 때문이다.

베트남은 2020년 3월 이후 해외에 체류 중인 베트남인의 귀국을 봉쇄했다. 특별입국 허가를 받아야 국경을 넘을 수 있었다. 여행사 등이 공무원들에게 뇌물을 주고 특별입국 사업권을 따낸 뒤 폭리를 취했다는 것이 이번 부패 스캔들의 골자다. 특별입국 프로그램을 통해 귀국한 베트남인은 총 20만 명에 달한다.

외교부 역시 초토화됐다. 이날까지 공안에 체포된 외교부 고위 공직자는 부홍남 주일본 베트남 대사를 비롯해 12명에 달한다. 하노이시 인민위원회 부위원장과 보건·교통부 소속 고위 공무원들도 체포됐다. 공산당 중앙감사위원회는 부이타잉선 외교부 장관에 대한 징계도 요구했다.

"이번엔 반드시 뿌리 뽑는다" 당 서기장의 일침

한국일보

지난해 2월 베트남 수도 하노이에서 개최된 13차 공산당대회 폐막식에서 응우옌 푸 쫑(왼쪽 세 번째) 당 서기장이 대회 성과에 대해 말하고 있다. 하노이=정재호 특파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 사정 드라이브는 권력서열 1위인 응우옌 푸 쫑 공산당 서기장이 주도하고 있다. 쫑 서기장은 지난 22일 긴급 회의에서 "이번에야말로 공직사회 부패 범죄를 발본색원해 다시는 같은 일이 반복되지 않게 해야 한다"고 지시했다. 이후 특별입국 사건에 연루된 공무원은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엄벌하거나 숙청하기로 결정됐다.

베트남 공직 사회는 얼어붙었다. 하노이 외교가 관계자는 "최근 공안에 불려 가지 않은 중앙정부 공무원은 거의 없다"며 "사정 칼날이 어디까지 닿을지 예상조차 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하노이= 정재호 특파원 next88@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