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입국 제한과 금지

베트남 '특별입국 비리' 수사 확대…하노이 인민부위원장 체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 주일대사도 포함…35명 넘게 검거

연합뉴스

하노이시 인민위원회의 쭈 쑤언 중 부위원장
[VN익스프레스 사이트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하노이=연합뉴스) 김범수 특파원 = 베트남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시기에 시행한 자국민 특별입국 비리에 대한 수사가 계속 확대하고 있다.

24일 현지 매체 VN익스프레스에 따르면 베트남 공안은 하노이시 인민위원회 쭈 수언 중 부위원장을 뇌물 수수 혐의로 체포해 조사하고 있다.

또 부 홍 남 전 일본 주재 대사와 업체 관계자 한 명도 체포했다고 또 안 쏘 공안부 대변인은 전했다.

중 부위원장은 지난 2020년 12월 취임했으며, 남 전 대사는 34년 경력의 베테랑 외교관이다.

베트남 정부는 지난 2020년 3월부터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입국을 원천 차단한 뒤 자국민을 대상으로 특별입국을 시행했다.

항공기 400여편이 동원돼 총 20만명이 귀국했으나 비싼 가격 때문에 폭리 논란이 끊이지 않았다.

이에 공안은 10개월 전부터 외교부, 보건부 등 관계 부처를 상대로 비리 혐의를 포착해 수사를 벌여왔다.

지금까지 체포된 인원은 또 아인 중 외교부 차관, 응우옌 홍 하 전 오사카 총영사 등 고위직 인사들을 포함해 35명이 넘는다.

또 공산당 중앙감사위원회는 부이 타잉 선 외교장관이 비위를 저질렀다면서 징계 의견을 정치국과 중앙서기국에 전달했다.

공안 조사 결과 여행사 등 민간업자들은 공무원에게 뇌물을 주고 사업승인을 얻은 뒤 폭리를 취한 것으로 드러났다.

공안은 특별입국을 진행한 업체들이 비용을 제하고 취한 이익 규모가 회당 수억원대에 이르는 것으로 보고 있다.

bumsoo@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