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존 볼턴 회고록 파장

볼턴 "北, 김정은-트럼프 브로맨스 '핵개발'에 이용"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변덕스러운 트럼프, 中 불안하게 해…바이든 선호할 것"

CBS노컷뉴스 장성주 기자

노컷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만나 활짝 웃는 트럼프 대통령. (사진=연합뉴스/자료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북한이 핵무기 프로그램을 완벽하게 만들기 위해 북미 간 긴장이 완화된 기간을 이용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존 볼턴 전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6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브로맨스(bromance·남성들 간 진한 우정)' 기간인 2년 동안 "(북한이) 비핵화를 향한 어떤 조치도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볼턴 전 보좌관은 이날 월스트리트저널(WSJ)의 최고경영자(CEO)협의회 원격회의에서 "북한은 단지 이 기회를 탄도미사일과 핵무기 프로그램을 완벽하게 만드는 데 이용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볼턴 전 보좌관은 "사람들은 '우리가 북한과 협상할 수 있다'고 했지만 처음부터 말이 안 되는 이야기였다"면서 "내 생각에 우리에게 아직 약간의 시간이 있지만, 그 시간은 점점 사라져 작아진다"고 설명했다.

볼턴 전 보좌관은 또 미국의 중국 억지 정책이 사실상 실패했다고 평가했다.

중국이 남중국해에 군사기지를 건설하고, 인도와 국경에서 무력 충돌을 빚고 있다는 점을 근거로 꼽았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의 변덕스러운 정책 결정이 중국을 불안하게 만들고 있다"라며 중국이 이번 미국 대선에서 비교적 예측 가능한 인물인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를 선호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이 재선에 성공한다면 무역합의를 위해 대중 압박을 완화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강경파를 뜻하는 매파 중에서도 '슈퍼 매파'로 불리는 볼턴 전 보좌관은 북한 비핵화와 관련해 '리비아 모델(선 비핵화 후 보상)'을 주장하며 트럼프 대통령과 갈등을 빚다 지난해 9월 경질됐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