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레바논 베이루트 대폭발

레바논 총리 지명자, 종파 갈등으로 사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지명된 지 한달 만에 낙마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수도 베이루트에서 발생한 폭발참사 이후 혼란을 겪고 있는 레바논에서 총리 지명자 무스타파 아디브가 종파 갈등으로 사임했다.

26일(현지시간) 레바논 현지매체 데일리스타에 따르면 아디브는 이날 TV방송에서 “정부를 구성하는 일을 그만두겠다”며 “레바논 국민에게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레바논 대통령실 역시 아디브의 사표가 수리됐다며 미셸 아운 레바논 대통령이 헌법에 따라 적절히 조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로써 아디브는 지난달 31일 신임 총리로 지명된 지 약 한 달 만에 낙마하게 됐다.

아디브의 사임은 이슬람 시아파 정파와의 갈등에서 비롯된 것으로 전해졌다. 데일리스타는 이슬람 수니파 출신인 아디브가 내각 구성에서 종파주의를 바꾸려 했지만 시아파 정파가 내각 구성 때 여러 장관직을 요구하며 갈등이 벌어졌다고 보도했다. 레바논은 종파에 따라 권력을 안배하는 독특한 전통에 따라 대통령은 마론파 기독교, 총리는 이슬람 수니파, 국회의장은 이슬람 시아파 출신이 각각 맡는다.

아디브의 사임으로 레바논의 정국 혼란은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베이루트 항구에서 발생한 폭발사고로 190여명이 숨지고 약 6,000명이 다치자 하산 디아브 전 총리가 이끌던 레바논 내각은 폭발참사에 대한 책임을 진다며 지난달 10일 총사퇴를 발표했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이달 1일 레바논 정치권에 15일 안으로 새 정부를 구성하라고 주문했으나 이미 시한을 넘긴 상태다.
/곽윤아기자 ori@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