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CDC 국장 "코로나19 감염자 25% 무증상…마스크 정책 재검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일반인 마스크 안 써도 된다'는 기존 지침 변경 가능성 시사

연합뉴스

로버트 레드필드 미국 CDC 소장
[UPI=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강건택 기자 = 로버트 레드필드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 국장은 지난달 31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 4명 중 1명이 '무증상 감염자'일 수 있다면서 이에 따라 마스크 권고 정책을 재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레드필드 국장은 이날 미 공영라디오 NPR과의 인터뷰에서 "우리가 꽤 많이 확인한 사실 중 하나는 감염자의 상당수가 실제로 무증상자라는 것"이라면서 "그 수는 무려 25%나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레드필드 국장은 "지금 어떠한 증상이 없으면서도 이 병의 전염에 기여할 수 있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이기 때문에 중요한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증상을 보이기 전에 아마도 최대 48시간 구강인두에서 바이러스를 내뿜고 다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이러한 사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얼마나 빨리 전국으로 계속 퍼지는지를 설명하는 데 도움을 준다"며 "왜냐면 무증상 전파자와 증상이 나타나기 전 48시간 동안 전파하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런 언급에 대해 뉴욕타임스(NYT)는 "놀랄 만큼 높은 비율"이라면서 이로 인해 코로나19의 유행 경로를 예측하고 확산을 줄이기 위한 전략을 짜는 일이 더욱 복잡해졌다고 분석했다.

특히 무증상 전파자가 많다는 사실은 '일반인은 아프지 않다면 마스크를 안 써도 된다'는 CDC의 기존 공식 지침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레드필드 국장은 인터뷰에서 CDC의 마스크 권고 정책을 재검토하겠느냐는 질문을 받자 "특히 새로운 데이터로 볼 때 이것은 심각하게 재검토되고 있다"고 인정했다.

이와 관련해 워싱턴포스트(WP)는 이날 CDC가 전면적 마스크 사용이 바이러스 확산을 줄일 수 있다는 내부 보고서를 마련해 최근 백악관에 전달했다고 보도했다.

앞서 미국 외에 코로나19가 먼저 유행한 다른 나라들에서도 무증상 감염자가 많을 수 있다는 보고가 나온 바 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지난달 23일 중국 정부 기밀문서를 인용해 중국 내에서 2월 말까지 코로나19 검사에서 양성 반응을 보였지만 발열, 기침 등의 증상을 나타내지 않은 무증상 환자가 총 4만3천여 명에 이른다고 보도했다. 이는 보도 전날 기준 중국 내 코로나19 확진자 8만1천93명의 절반에 해당한다.

당시 SCMP는 한국의 코로나19 환자의 20% 정도가 퇴원할 때까지도 무증상 상태로 집계됐다고 전했다.

firstcircl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