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일가족 코로나 재확진, 왜?···'재감염·검사오류' 등 가능성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재활성'·'재감염' 등 가능성 있지만 '검사 오류' 때문일 수도

방역당국 “중앙임상위·전문가들과 정밀조사 예정”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경기 김포시에서 일가족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완치 후 다시 ‘확진’ 판정을 받은 사례가 나옴에 따라 전문가들은 ‘바이러스 재활성’과 ‘검사 오류’ 등의 가능성을 열어두고 조사해봐야 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28일 김포시는 30대 부부와 이들의 자녀인 생후 17개월 여아가 각각 분당서울대병원과 명지병원 등에서 퇴원했으며, 이후 재확진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김우주 고려대 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완치 뒤 재확진 사례가 학계에 보고되고 있다”며 “중국에서는 확진자의 3~10%가 퇴원 뒤 재발한다고 알려졌지만, 현상의 원인에 대해선 연구가 더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김 교수에 따르면, 재확진의 원인으론 환자 몸속에 남아있는 바이러스가 ‘재활성’하는 경우와 완치된 사람이 같은 바이러스에 다시 감염되는 ‘재감염’ 등 두 가지를 고려해 볼 수 있다. 김 교수는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알려진 지 세 달 정도밖에 안 돼, ‘전모’가 드러나지 않았다”면서 추가 연구의 필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이와 별개로 김포 일가족의 사례는 ‘검사 오류’ 때문이라는 추정도 있다. 방지환 중앙감염병병원 센터장(서울의대 감염내과 교수)은 “검체 채취, PCR(유전자 증폭) 과정 등에서 오류가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앞서 25번째 국내 확진자(70대 여성)도 퇴원 뒤 재확진 판정을 받았는데, ‘바이러스 재활성화’와 함께 ‘검사 오류’가 원인으로 지목됐다. 대구와 경북 예천에서도 ‘음성’으로 확인된 뒤 다시 ‘양성’ 판정을 받은 사례가 나왔다.

방역당국은 중앙임상위원회를 비롯한 감염병 전문가들과 김포 일가족 재확진에 대한 원인 파악에 나설 예정이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은 이날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앞서 나온 재확진 사례는 면역력 저하로 인한 바이러스 재발현 등으로 파악하고 설명해 왔는데, 이번 경우 한 가족이 재확진 됐기 때문에 전문가들과 함께 더 정밀하게 확인하겠다”고 전했다.
/정민수기자 minsoojeong@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