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美 "우한 바이러스" 명칭 고집에 G7 공동성명 불발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한지연 기자]
머니투데이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25일 (현지시간) 워싱턴 국무부에서 G7 외교장관 화상회의를 가진 뒤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G7 등 모든 나라가 북한의 비핵화 협상 복귀를 촉구해야 한다고 밝혔으며, 중국의 코로나19 관련 '의도적인 허위정보 유포'에 대해 논의했다고 설명했다. /사진=AFP=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를 '우한 바이러스'라고 지칭해야 한다는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부 장관의 요청을 주요 7개국(G7)의 다른 나라들이 받아들이지 않으면서 G7외무장관 회의에서 공동 성명서가 나오지 못했다.

25일(현지시간) 미국 월스트리트저널과 독일 슈피겔은 이날 진행된 G7외무장관 화상회의에서 7개국이 의견 일치를 보지 못해 공동성명서 채택이 불발됐다고 보도했다. 이번 회의는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의 확산을 저지하고, 전세계 여행 경로를 다시 구축하기 위해서 열렸다.

폼페이오 장관은 코로나19가 중국 우한에서 발생했고, 중국이 그 위험성을 미리 전 세계에 알릴 책임이 있었다는 것을 상기시켜야 한다며 '우한 바이러스'라는 용어를 사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캐나다, 일본 등 나머지 G7 국가들은 이에 반대했다. '우한 바이러스'라는 용어가 차별적인 의미를 갖고 있는 데다가, 무엇보다 국제 협력이 중요한 지금 불필요한 갈등을 유발시킬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일부 비평가들은 이런 용어가 아시아계 미국인들에 대한 적대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그러나 폼페이오 장관은 자신의 명칭을 고집했고 결국 공동성명서는 채택되지 못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화상회의 뒤 가진 기자회견에서 "비난을 하자는 것이 아니다"라며 "지금은 세계적 문제를 함께 해결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한지연 기자 vividhan@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