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메신저로 스며드는 모바일 게임... 말하며 즐기는 메신저기반 게임 인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조정한 기자 = 모바일게임이 메신저로 스며들고 있다. 게임 어플리케이션을 기반으로 했던 모바일 게임이 메신저를 기반한 모바일 게임으로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

26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지난 2017년 미국에서 출범한 스타트업 '번치(Bunch)'가 이 같은 시도로 투자자들에게 주목받고 있다. 번치는 출시부터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을 기반으로 한 모바일게임 전용 화상 채팅 어플리케이션을 지원했다.

뉴스핌

[자료=한국콘텐츠진흥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작동 방식은 번치 앱을 스마트폰에 설치하고 몇 번의 탭만으로 자신의 지인을 최대 8명 세션(일종의 채팅룸)에 초대할 수 있다. 세션의 모든 참여자는 동일한 모바일 게임 타이틀을 동시에 플레이할 수 있다. 게임만 즐기는 것이 아니라 음성 및 영상으로 실시간 상호작용도 가능해 실감 나는 게임을 즐길 수 있다.

특히 지난 2018년부터 '포트나이트' 'PUBG' '마인크래프트' 등 인기 있는 PC온라인 게임이 모바일 버전으로 출시되면서 번치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국내 주요 게임사들도 플랫폼 경계를 허무는 '크로스플랫폼' 버전 출시를 지난해부터 이어오고 있다.

번치는 지난해 ▲세계적인 모바일 게임 퍼블리셔인 슈퍼셀(Supercell)·텐센트(Tencent)와 ▲PC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 퍼블리셔인 라이엇 게임즈(Riot Games) ▲그리고 무료 온라인 웹 게임을 서비스하는 스위스 기반 퍼블리셔인 '미니클립'으로부터 385만 달러(한화 약 47억3742만원)를 유치해 사업적 잠재력을 입증하기도 했다.

국내서도 모바일 커뮤니티로 분류되는 '메신저'를 활용한 게임이 시동을 걸고 있다. 카카오게임즈는 게이미피케이션 자회사인 '라이프엠엠오'를 설립하고 생활 속에서 게임을 즐기는 '프로젝트R(가칭)'을 연구·개발 중이다.

남궁훈 라이프엠엠오 대표는 "지도에 사람이 등장하고 서로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재미있는 지도 서비스 기획"이라며 카카오톡 메신저와 함께 게임을 소개하기도 했다.

소개된 내용만 보면, 친구들이 다른 장소에 있더라도 얼마든지 메신저를 통해 소통하며 걷거나 뛰는 등 다양한 일상 레저활동을 게임으로 즐길 수 있을 전망이다. 또한 카카오게임즈가 이미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서비스하고 있는 게임들을 접목시켜 접점을 확장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뉴스핌

[자료=남궁훈 카카오게임즈 및 라이프엠엠오 대표 SNS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게임 업계 관계자는 "게임 속엔 기본적으로 메신저 기능이 있지만 메신저를 기반으로 인기 게임을 즐긴다는 점이 흥미롭다"며 "모바일 게임 '애니팡'에서 친구에게 하트를 보내거나, 게임을 공유하는 방식에서 더 나아간 모습인데 이제 단톡방에서 게임하고 흩어지고 다시 대화하는 모습이 일상이 될지도 모르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콘텐츠진흥원은 '내가 등록한 친구'를 대상으로 하는 폐쇄적인 성격 때문에 수익성 개선은 고민할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콘진원은 관련 보고서에서 "플랫폼과 연결되는 게임 타이틀을 늘리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개방형 플랫폼 대비 사용자 확대에 어려움이 따르기 때문"이라며 "번치가 어떻게 수익모델을 확보하는지 업계의 관심이 쏠릴 것"이라고 내다봤다.

giveit90@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