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fn사설] 코로나 무더기 확진… 지역감염 차단 대책 절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中 입국금지지역 확대 필요
7만여명 유학생 관리 시급


코로나19 사태가 국내에서도 걷잡을 수 없는 상태로 빠져들고 있다. 언제, 어디서, 누구로부터 감염됐는지 알 수 없는 '지역사회 감염' 우려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확진자가 무더기로 발생했다. 정부가 방역대책을 더욱 엄중하게 집행해야 한다는 지적이 빗발치고 있다.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19일 오전 코로나19 확진자는 15명 추가됐으며 이 중 13명이 대구·경북에서 나왔다. 13명 중에서도 11명은 31번 환자와 같은 교회를 다녔거나 병원에서 접촉한 경우다. 31번 환자가 증상이 심했을 때 밀접히 접촉한 사람이 많다면 앞으로 추가 확진자는 더 쏟아질 수 있다. 이날 31번 환자의 접촉자로 자가격리 조치를 받은 이가 166명에 이른다.

지역사회 감염도 빠르게 확산될 것으로 우려된다. 이날 새로 확진된 서울 성동구 70대 남성 역시 해외여행력이나 기존 확진자와 접촉이 없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앞서 29번, 30번, 31번 환자와 같은 사례다. 사스(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나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처럼 코로나19도 어린이는 잘 걸리지 않을 것이라는 예상도 빗나갔다. 이날 추가 확진자 중엔 20번 확진자의 11세 딸도 들어 있다.

이 정도 양상이면 지역사회 감염을 막는 정부의 1차적 방역은 실패했다는 의사협회 판단이 섣부른 것도 아니다. 의료계는 우리 사회 어디서든 감염을 의심해야 하는 상황이 눈앞에 왔다고 보고 있다. 이제 대유행(팬데믹)으로 가지 않도록 정부는 더 빨리, 더 강하게 움직여야 한다. 외부 감염원 유입을 막기 위해 특단의 방역대책도 내놔야 한다. 당장 고려해야 하는 것이 중국 내 입국금지 지역을 확대하는 일이다. 19일 현재 중국 내 코로나 사망자가 2000명을 넘고 확진자가 7만5000명에 육박하고 있는데, 입국금지구역을 후베이성으로 국한하는 건 충분치가 않다. 환자가 많이 발생한 저장성 등으로 넓혀야 한다.

7만여명에 달하는 중국 유학생 관리도 시급하다. 격리시설과 원격교육 등 인프라가 갖춰지지 않은 대학에 떠넘겨선 곤란하다. 지역사회 전파를 적극 차단할 수 있는 대응전략도 절실하다. 원인불명 폐렴환자 전원에 대한 검사가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더불어 의심증상이 있는 이들은 의료진에게 적극 협조해야 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17개 시도교육청 교육감 간담회에서 "지역사회 감염 대응체계를 대폭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국민 불안이 더 커지지 않게 더 세심한 방역대책이 강구돼야 한다.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