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24 (금)

왓챠가 만든 암호화폐 '콘텐츠프로토콜'도 사업종료...CPT는 ETH로 반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포츠서울

콘텐츠 프로토콜 사업 종료 소식이 알려지자마자 30% 이상 가격이 하락한 CPT. 출처 | 업비트


[스포츠서울 이상훈 기자]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Upbit)에 상장된 콘텐츠 프로토콜의 암호화폐 CPT가 콘텐츠 프로토콜 사업 종료로 인해 업비트 거래 종료될 예정이다.

업비트는 “19일 오후 콘텐츠 프로토콜 팀에서 사업 종료를 통보해 옴에 따라 거래지원을 종료하게 됐다”고 밝혔다.

콘텐츠 프로토콜은 국내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업체인 왓챠가 4차산업혁명의 주요 기술로 촉망받는 블록체인을 비즈니스에 접목시킨 프로젝트다. 왓챠, 왓챠플레이를 비롯한 콘텐츠 플랫폼으로부터 콘텐츠 소비 데이터를 수집하는 대가로 소비자에게 암호화폐(CPT)를 보상하고, 해당 데이터를 가공 및 분석하여 콘텐츠 제작자에게 판매해, 보다 나은 콘텐츠 제작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시작됐다.

스포츠서울

출처 | 업비트



하지만 콘텐츠 프로토콜 팀은 “암호화폐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 가치 변동성 및 복잡한 이용 절차로 인해 일반 콘텐츠 소비자들의 참여를 이끌어내는 데에 어려움이 있었으며, 데이터를 제공해 줄 여러 콘텐츠 플랫폼의 참여를 유도하는 것 또한 쉽지 않았다”며 “결국 수집된 데이터 또한 수집 대상 및 규모의 한계로 인해 콘텐츠 제작자에게 충분히 도움이 될 만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기 어려웠다”고 밝혔다.

암호화폐에 대한 법적 규제 및 회계적 가이드라인이 확립되는 시기도 불명확한데다 법적·회계적 불확실성과 리스크도 여전히 존재해 암호화폐에 대한 사회적인 인식 및 사업 환경이 단기간 내 개선되기 힘들다고 판단한 콘텐츠 프로토콜 팀은 고심 끝에 해당 사업 종료를 결심했다. 이에 따라 콘텐츠 프로토콜은 현 시점에서 잔여 사업 자금을 CPT 홀더들에게 돌려주기로 결정했다.

스포츠서울

출처 | 콘텐츠 프로토콜



콘텐츠 프로토콜 팀은 ICO(프라이빗, 퍼블릭 토큰 세일)을 통해 총 2만9333.77ETH를 모금했으며, 현재 CPT 홀더들에게 배분 가능한 잔여 자산은 총 2만6877.68ETH라고 밝혔다(소수점 셋째 자리에서 반올림). CPT의 최종 유통량은 3,1억9332만6669CPT로서, ETH 배분 비율은 1CPT : 0.000008416826443ETH가 된다. 10만CPT를 보유하고 있으면 0.84ETH를 받을 수 있다.

콘텐츠 프로토콜 팀은 ETH 지급 절차와 관련된 문의사항을 ‘cs@cptstore.io’ 계정을 통해 받고 있다.

한편 업비트는 2월 28일 오전 11시를 기점으로 CPT/KRW, CPT/BTC 마켓의 거래지원을 종료할 예정이다. 지금부터 출금은 지원하지만 CPT의 업비트 내 입금이 불가능하며 출금은 업비트 이용약관 18조 5항에 근거해 거래 지원 종료 공지로부터 30일이 되는 3월 19일까지 지원한다.

콘텐츠 프로토콜 사업 종료 소식에 업비트 거래소 내 CPT는 삽시간에 30% 이상 폭락했다. 매수는 없는데 매도만 발생하니 시간이 지날수록 하락폭은 계속 커지고 있다.
party@sportsseoul.com

[기사제보 news@sportsseoul.com]
Copyright ⓒ 스포츠서울&sportsseoul.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