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기생충 '관광지 개발' 경쟁에…"가난 보여주자고?" 주민 한숨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영화 기생충의 촬영지를 개발하겠다며 지방자치단체들이 앞다퉈 나서고 있습니다. 그런데 정작 주민들의 의견은 엇갈립니다. 수상 자체는 축하할 일이지만 마냥 즐거워하긴 어렵다는 목소리도 있습니다.

하혜빈 기자입니다.

[기자]

영화 '기생충'에서 기택의 장남 기우가 술잔을 기울이던 마포구 아현동의 재개발 지역.

아카데미 시상식 이후 관광객들이 많이 찾습니다.

기생충 주인공들이 술을 마시던 슈퍼 앞입니다.

구청에서 영화에 나왔던 것처럼 이렇게 파라솔과 의자를 가져다 놨는데요.

또 다른 촬영장소로 이어지는 이쪽 골목은 아현동 주민들이 지금도 살고 있는 주택가입니다.

[이정식/슈퍼 주인 : 구경하러 오신 분들이 끊임없이…너무 어렵게 사는 사람이 여기에 많습니다.]

지자체가 너무 성급하게 나선 게 아니냐는 주민도 있습니다.

[A씨/아현동 주민 : 뭘 보려고 관광지를 하느냐고. 가난을 보여주려고? 여기 있는 사람들 정말 어렵게들 사시잖아요. 그걸 누가 좋아해.]

관광지로 알려지면서 재개발 사업에 차질이 생길까 걱정하기도 합니다.

[B씨/아현동 주민 : 여기 재개발이 지금 다 되어가는 입장인데 그런 것도 안 될 수도 있잖아.]

또 다른 촬영지가 있는 동작구 노량진동입니다.

[엄항기/피자 가게 주인 : 오스카상 타고나니 천지가 개벽이 된 것 같아요. 완전히 바뀌네. 온 세계 사람들이 많이 와 주셔 가지고, 항상 감사하죠.]

반면 마냥 반길 수만은 없다는 주민도 있습니다.

구청은 영화 촬영지가 알려진 이후 일부 지역에서 민원이 이어지고 있다면서도, 주민 불편이 없도록 배려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하혜빈 기자 , 조용희, 지윤정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