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국민 행복지수, 보수보다 진보가 더 높아 [평화재단 국민행복도·사회인식 조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헤럴드경제

이념 성향별 국민행복지수.(5점 만점)


[헤럴드경제=뉴스24팀] 우리 국민들의 행복지수가 보수보다는 진보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사실은 재단법인 평화재단(이사장 법륜스님)의 ‘2020년 국민행복도 및 사회인식’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확인됐다. 이번 조사는 국민들의 행복, 지역사회, 정치, 통일 등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한 학술적 목적으로 이뤄졌다.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우리 국민들의 행복지수는 ‘행복하다’고 느끼는 주관적인 감정과 정치, 안전, 사회정의, 건강과 보건, 자기개발, 인간관계 등 7개 항목을 합산한 결과 5점 만점에 3.21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행복지수는 연령·정치적 성향에 따라서 차이를 보였는데 20대(3.45점)와 30대(3.22점) 40대(3.23점)가 50대(3.11점)와 60대(3.10점)보다 높았다.

정치성향 별로는 정치적 자유와 경제적 공정성에 대한 만족을 포함하고 있어 진보적인 사람들의 행복지수가 높았다. 스스로 진보적이라고 하는 사람들의 행복지수는 3.24점인데 비해 보수적인 사람은 3.05점으로 낮았다. 또 사회·경제적인 측면에서의 만족도는 낮지만 개인 건강이나 자아개발, 인간관계 등에 대해서는 높은 만족감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대한 질문에는 인간관계(41.2%)를 가장 많이 꼽았으며 경제적 안정(26.6%)이 뒤를 이었다.

거주지역에서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로는 주차 도로 등 교통문제가 가장 높았다.거주지역에 만족하는 요소로도 교통은 가장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어 한국사회에서 교통문제는 삶의 만족요소이지만 더 좋아지길 바라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40대는 보육, 교육에 필요한 예산 확충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는 응답이 높았다. 60대는 공공의료원, 의료보건 시설 확충이 필요하다는 응답이 높았다. 연령별로 지역사회에 요구하는 사항이 다른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지역별로는 부산 울산 경남 대구 경북 광주 전라에서 지역내 일자리 창출이 필요하다는 요구가 높아 지역경제의 어려움을 알 수 있었다.

응답자의 38.1%는 현 정부 출범 이후 정치·경제·사회적 측면의 공정성이 개선됐다고 답했다. 29.1%는 약화되었다고 응답했으며 13.0%는 잘 모르겠다, 12.8%는 이전과 비슷하다고 답했다. 연령별로는 60·70세 이상에서 공정성이 오히려 악화됐다는 응답비율이 높았다.

응답자들은 2020년 한국사회에서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하는 과제로 일자리 등 경제문제(53.1%)를 선택했다. 그 다음으로는 적폐청산, 편가르기 종식, 검찰개혁 등 정치개혁(31.7%)과 한미관계나 남북관계 등 외교통일문제(12.2%)를 꼽았다.

통일에 대한 찬성 비율이 지난해 81.1%에서 72.9%로 낮아졌다. 이는 시기적으로 남북관계, 북미관계 등의 직전이 크게 없었기 때문이라는 것이 평화재단의 설명이다. 특히 20·30대가 통일에 반대하는 비율이 더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지지정당에 따라서 통일의 찬성비율이 큰 차이를 보이는 등 통일이 정치적 이슈로 해석돼는 경향을 보였다. 특히 지지정당이 없는 무당층의 경우에도 통일에 찬성하는 비율이 낮았는데, 이는 정치적 쟁점으로 해석되기 때문으로 보여진다.

통일에 대해 4가지 문항(통일비용부담, 통일을 추진할 정부의 필요성, 통일 추진 시 국민통합의 우선성, 강대국 관계에서 손해를 보더라도 통일 추진)으로 통일지수를 측정한 결과, 5점 만점에 3.29점으로 2019년 조사(3.35점)에 비해 낮아졌다. 특히 비용이 들거나 강대국과의 관계에서 손해를 보면서 통일을 해야 한다는 항목은 더 많이 감소했다. 강대국 관계에서 손해는 보더라도 통일을 해야 한다는 것에 대한 동의(2.99점)보다 통일을 추진하려는 정부는 국민통합을 최우선으로 해야 한다는 동의(3.70점)가 높았다. 앞으로 통일을 위해서 정부의 국민통합 노력이 더욱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평화재단 관계자는 “이번 설문조사 결과는 국민행복을 위해 개인의 노력보다는 사회·정치적 노력이 적극적으로 추진돼야 하고 사회 민주화를 위해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보여주고 있다”면서 “한반도 평화통일을 위해 평화와 통일을 정치적 쟁점으로 하기 보다는 개인의 삶이 개선되고 사회가 통합될 것이라는 메시지를 보여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설문조사는 조사기관 더리서치(TheResearch)가 1월 3일부터 12일까지 지역, 성, 연령별 할당 추출에 따라 국민 1173명을 대면 면접조사했다.

onlinenews@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