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30 (화)

‘소비자보호’ 방점 찍고 조직개편… 금감원, 부원장보 자리 늘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계일보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23일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에서 소비자보호 강화 및 혁신지원을 위한 조직개편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금융감독원 제공


금융감독원이 금융 소비자 보호와 혁신금융 지원 기능 강화를 핵심으로 하는 조직 개편을 단행했다고 24일 밝혔다. 지난해 대규모 원금 손실을 부른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펀드(DLF) 사태와 라임자산운용의 펀드 환매 중단 사태가 잇따라 터지자 이를 의식한 조치로 해석된다.

우선 금감원은 금융소비자보호처 부문을 소비자 피해 예방과 소비자 권익 보호 부문으로 확대 재편했다. 애초 금융소비자보호처에는 보험과 금융소비자보호 부문이 있었는데, 소비자 보호 부문에서 소비자 피해 예방(사전)과 권익 보호(사후) 기능을 강화했다.

금융 소비자 보호 부문 기준으로 보면 기존 6개 부서(26개 팀)에서 13개 부서(40개 팀)로 크게 확대됐다. 소비자 피해 예방 부문에는 7개 부서(금융소비자보호감독국·금융상품판매감독국·금융상품심사국·금융상품분석실·연금감독실·금융교육국·포용금융실)에 19개 팀이 배치됐고, 소비자 권익 보호 부문은 6개 부서(분쟁조정1국·분쟁조정2국·신속민원처리센터·민원분쟁조사실·불법금융대응단·보험사기대응단), 21개 팀이 꾸려졌다.

소비자 보호 부문이 애초 하나에서 두 개로 확대된 만큼 부원장보 자리도 하나 늘어났다. 8인 부원장보 체제가 9인 체제로 바뀐다.

금감원은 혁신금융 지원 기능도 강화하기로 했다. 금융감독정보시스템 총괄부서인 정보화전략국에 섭테크(최신 기술을 활용한 감독) 혁신팀을 신설했다. 금융회사 정보기술(IT) 감독·검사를 총괄하는 IT·핀테크 전략국에는 레그테크 지원 기능이 추가됐다. 레그테크는 IT 기술을 활용해 금융규제 준수 관련 업무를 자동화·효율화하는 기법을 말한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금소처 조직을 두 배 가까이 확대하고, 사전적 소비자피해 예방과 사후적 권익보호 양대 부문에 전담 부원장보를 둬 책임경영체계를 확립했다”며 이번 조직 개편에서 소비자 보호에 방점을 찍었음을 알렸다.

이희진 기자 heejin@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