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신도시 이모저모

충청권 "혁신도시 추가 지정" VS 대구·경북 "저지"…지역갈등 비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당 TK의원들, 균특법 개정안 국회 통과 저지 입장

양승조 충남지사 "성난 민심에 기름 끼얹어" 사죄 촉구

허태정 대전시장 "지역주의 우려…한국당 지도부 방문"

이데일리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 심재철 원내대표 등 의원들이 국회에서 열린 공수처법 선거법 날치기 저지 규탄대회에서 행진하고 있다. (사진=이데일리DB)




[대전·홍성=이데일리 박진환 기자] 대구와 경북 등 TK를 중심으로 혁신도시 추가 지정을 반대하자는 움직임이 일면서 대전과 충남 등 충청권이 강하게 반발하는 등 지역 간 힘겨루기 양상이 벌어지고 있다. 특히 오는 4월 총선에서 충청권 출마를 준비 중인 후보들은 이번 사태가 미칠 파장에 대해 촉각을 곤두 세우며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대전시, 충남도 등에 따르면 대구와 경북을 지역구로 둔 자유한국당 소속 국회의원들은 지난 20일 지역 총선 공약 개발을 위해 만찬 간담회를 가진 자리에서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의 국회 통과를 막기로 뜻을 모았다. 균특법 개정안에는 수도권을 제외한 전국 시·도별로 혁신도시를 지정하는 법안이다.

이 개정안이 통과되면 기존에 혁신도시가 없는 대전과 충남에 각각 혁신도시를 건설할 수 있는 길이 열린다.

TK 의원들은 “대구·경북 의원들 모임에서 법안의 문제점에 대해 논의했다. 세종시가 얼마나 큰 혁신도시인데 그거면 충분하지 않은가. 수도권 규제 때문에 충남만 이득을 보고 있다”며 균특법 개정에 대해 반대 입장을 명확히 밝혔다. 그러면서 “각 지역이 수도권에 있는 공공기관을 한개라도 더 유치하려고 싸우고 있는 상황에서 추가 혁신도시 지정은 말이 안된다”고 덧붙였다.

TK에서 이 같은 움직임이 일자 그간 혁신도시 추가 지정을 위해 사활을 걸고 있는 대전과 충남이 즉각 반발하는 등 사태가 지역간 갈등으로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이데일리

양승조 충남도지사(사진 오른쪽 2번째)가 23일 태안군청에서 혁신도시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충남도 제공

양승조 충남도지사는 23일 충남 태안군청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대전·충남 혁신도시 건설을 위한 균특법 개정안에 대해 대구·경북지역 일부 의원들이 통과 저지 방침을 세운 것은 상처 난 충청인의 마음에 소금을 뿌리고 성난 민심에 기름을 끼얹는 망언이라 하지 않을 수 없으며 국가 균형발전에 대한 털끝만큼의 의지도 없음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강한 유감을 표했다.

그는 “2004년 균특법이 제정된 이래 현재 전국 11개 시·도 10곳에 혁신도시가 지정돼 있으며, 150여 개의 공공기관이 이전해 경제·재정적 혜택을 입고 있다”며 “수도권을 빼고 오직 우리 충남과 대전만 제외돼 있는 이 현실은 국토균형발전이라는 본래의 취지에 반하는 것이며 우리 지역민에게 소외감은 물론 역차별에 따른 박탈감을 갖게 하기에 충분하다고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양 지사는 “균특법 개정안이 통과되고 혁신도시 지정이 이루어 질 때까지 강고하게 대처해 나아가겠다”며 황교안 대표와 대구·경북지역 일부 국회의원들에게 △균특법 개정안 통과 반대 논의 즉각 중지 △충남도민들에 대한 사죄 △균특법 개정안 국회 통과 적극 협조 등을 촉구했다.

허태정 대전시장도 이날 입장문을 통해 “지역주의의 우려를 금할 수 없다”며 “혁신도시는 국가의 균형발전과 함께 수도권과 비수도권간 균형 발전을 목표로 하는 것인 만큼 비수도권 지역간 갈등양상으로 비춰져서는 안된다”고 못박았다.

허 시장은 “설 명절이 끝난 후 자유한국당 지도부를 방문해 혁신도시 지정 총선공약 및 균특법의 조속한 통과를 요청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4월 총선을 준비 중인 한국당 소속 후보들은 “여당인 민주당과 다른 야당들이 힘을 합하면 균특법 국회 통과가 가능한 상황에서 TK 인사들의 이번 움직임으로 가뜩이나 어려운 선거 구도에서 전략 차질이 불가피해졌다”며 곤혹스러운 입장을 전했다.

한편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은 더불어민주당 소속 박범계(대전 서구을)·김종민(충남 논산·계룡·금산) 의원과 한국당 소속 홍문표(충남 홍성·예산) 의원 등 여·야 의원 3인이 각각 대표 발의했으며, 지난해 11월 산업위 법안소위를 통과해 전체회의 상정을 앞두고 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