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오늘의 미세먼지 농도는?…"택시 표시등을 보세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 택시 표시등에 공익정보 표출…기후정보도 수집

상반기 200대 시범운영

뉴스1

새로운 서울시 택시표시등 예시.(서울시 제공) © 뉴스1


(서울=뉴스1) 이헌일 기자 = 앞으로 서울 택시 상부의 표시등을 보면 미세먼지 정보를 알 수 있게 된다.

서울시는 택시표시등에 각종 센서와 LCD패널을 설치해 미세먼지 등 공익정보를 제공하고, 빈차임을 쉽게 알 수 있도록 시인성을 개선한다고 22일 밝혔다.

먼저 차량 위에 부착하는 택시표시등과 앞유리 상단에 설치하는 빈차표시등을 차량 위 택시표시등으로 통합한다. 더불어 크기를 기존 정면 40㎝*14㎝, 측면 25㎝, 14㎝에서 정면 36㎝*46㎝, 측면 122㎝*46㎝로 늘린다.

표시등의 종류도 현재 백열등 및 형광등에서 LED등으로 교체해 시인성을 높인다.

특히 표시등 옆면에 각종 센서와 LCD패널을 설치, 미세먼지와 이산화탄소 등 기후정보를 수집·제공한다. 또 긴급재난정보와 시정홍보, 소상공인 광고도 표출한다. 광고수입은 노사가 50%씩 배분해 종사자 처우개선에 직접 활용한다.

다른 차량의 시야방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정지영상만 표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휘도(눈부심 정도)는 빛공해방지법 기준보다 더 엄격한 기준을 적용한다.

이와 함께 택시기사들이 장거리 승객을 골라태우기 위해 빈차표시등을 '예약'으로 임의조작하는 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서울형 앱미터기 등과 연계하여 택시표시등 임의조작을 원천적으로 방지할 계획이다.

상반기에 200대 가량을 시범운영한 뒤 확대여부를 검토한다. 1월 중 행정안전부에 시범사업계획을 제출하고 이후 행안부와 국토교통부의 시범사업고시, 서울시 디자인심의 및 한국교통안전공단의 안전도 검사를 거쳐 운영을 시작한다.
honey@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