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9 (월)

조국 전 장관 구속영장 기각…검찰, 불구속 기소 가능성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법원 "범죄 혐의 소명…죄질 좋지 않아"



[앵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구속영장이 오늘(27일) 새벽 기각됐습니다. 조 전 장관은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청와대 감찰을 무마한 혐의를 받고 있는데 일단 구속을 피한 것입니다. 서울 동부지방법원 권덕진 영장 전담 부장판사는 "범죄 혐의가 소명됐고 그 죄질이 좋지 않지만 구속해야 할 정도로 범죄의 중대성이 인정된다고 보기 어렵다"고 밝혔습니다. "증거를 인멸하거나 도망할 염려도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법원이 이렇게 구속영장은 받아들이지 않으면서 범죄 혐의가 소명됐다는 점은 또 인정을 해서, 검찰과 조 전 장관 쪽 모두 명분은 가지게 된 것으로 보입니다. 검찰은 일단 이 감찰 무마 의혹에 대해 수사를 이어가면서 조 전 장관에 대해 영장을 다시 청구하기보다 불구속 상태로 재판에 넘길 가능성이 높고요. 나머지 두 가지, 가족비리 의혹과 선거개입 의혹 수사에도 속도를 낼 것으로 보입니다.

영장이 기각된 조국 전 장관 소식, 첫 소식으로 박현주 기자가 전해드리겠습니다.

[기자]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10시간 만에 서울 동부구치소를 빠져나옵니다.

구치소 관계자들에게 인사를 한 뒤 별다른 입장 표명 없이 승용차를 타고 떠났습니다.

영장 기각 소식이 알려지자 구치소 앞에서 집회를 이어가던 조 전 장관 지지자들은 환호했습니다.

법원은 조 전 장관이 "증거를 인멸하거나 도망할 염려가 없다"고 밝혔습니다.

또 "배우자가 최근 다른 사건으로 구속돼 재판을 받고 있는 점"도 기각 이유로 들었습니다.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자녀 입시 비리, 사모펀드 의혹 등으로 지난 10월 구속됐다는 점을 고려했다는 것입니다.

다만 법원은 조 전 장관의 "범죄 혐의가 소명됐다"며, "범행의 죄질이 좋지 않다"고 밝혔습니다.

법원도 검찰의 수사를 타당하다고 보지만, 그렇다고 조 전 장관을 구속할 필요까진 없다고 판단한 거란 해석입니다.

검찰은 조 전 장관의 신병을 확보하진 못했지만, 수사의 정당성을 인정받은 만큼 가족 비리와 감찰 무마, 선거 개입 등 세 갈래 수사에도 계속 속도를 낼 계획입니다.

또 법원이 범죄 사실 자체는 인정한만큼, 영장을 다시 청구하기보다는 불구속 기소하는 쪽에 무게를 두고 있습니다.

박현주 기자 , 신승규, 김지훈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