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정부, 나이지리아 액화플랜트 수출 사업에 정책금융 지원키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올해 신설된 수은 '특별계정' 활용되는 첫 사례

총사업비 57억달러…정부 지원 규모는 협의 중

뉴시스

[세종=뉴시스]나이지리아 액화 플랜트 수출 사업 소재지 전경. (사진 = 기획재정부 제공)


[세종=뉴시스] 장서우 기자 = 정부가 총사업비 57억 달러(약6조7000억원) 규모의 나이지리아 액화 플랜트 수출 사업에 정책 금융을 지원하기로 했다.

기획재정부는 16일 김용범 기재부 1차관이 외교부, 국토교통부, 산업통상자원부, 수출입은행, 산업은행, 무역보험공사, 코트라, KIND, 해외건설협회, 플랜트산업협회 등 관계 부처 및 정책금융기관과 함께 제9차 '해외 인프라 수주 및 투자 지원 협의회'(수주협의회)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전후 재건 등으로 인프라 수요는 많지만, 신용도가 낮아 투자 위험이 높은 것으로 분류되는 '초고위험국'에 우리 기업이 본격적으로 진출하는 최초의 사업이다. 부족·종파 갈등에 따른 유혈 충돌과 함께 국외 자본 비판 세력에 의한 시설 파괴 위험이 상존한다는 점에서 나이지리아를 초고위험국으로 분류했다.

국내 건설사 중 최초로 대우건설이 글로벌 액화천연가스(LNG) 플랜트 시장에서 원청 수주 사업을 따냈다. 나이지리아 액화석유가스 유한회사(NLNG)의 생산 능력을 연간 2200만t에서 3000만t까지 증대시키기 위해 나이지리아 남부 보니섬에 연간 740만t 규모의 액화 플랜트를 1기 건설·운영하는 내용이다. 총사업비는 57억 달러로 책정됐지만, 최종 확정 때까지 금액은 달라질 수 있다.

정부는 초고위험국에서의 수주 프로젝트 지원을 위해 신설된 수출입은행의 '특별계정'과 무역보험공사의 '국가개발프로젝트'를 활용해 정책 금융을 지원할 계획이다. 수은 특별계정은 지난 2월 1조원 규모로 만들어졌으며 이번이 실제 활용되는 첫 사례다. 구체적인 지원 금액 등은 내부 협상을 통해 논의 중으로, 각 기관의 운영위원회(혹은 경영위원회)를 거쳐 확정될 예정이다.

김 차관은 "정부의 수주 지원 전략이 현장에서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이행 현황을 면밀히 점검해야 하며 급변하는 해외 인프라 시장에 부합하도록 지원 전략을 재정비해야 한다"며 "수주협의회를 지속해서 열고 수주 관련 애로 사항을 청취할 것이며 프로젝트별 맞춤형 해결 방안도 적극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참석자들은 이밖에 지난 8월 처음으로 사업 승인을 받은 '경협증진자금'의 향후 활성화 방안도 논의했다. 경협증진자금이란 우리 수출입은행이 부담하는 조달금리와 수원국이 부담하는 지원금리 간 차이를 정부 재원으로 보전해 조달금리보다 낮은 금리로 지원하는 저(低)양허성 차관을 뜻한다. 최초로 승인받은 사업은 네팔의 수력 발전(Upper Trishuli-1) 사업으로, 총사업비는 6억5000만 달러다. 경협증진자금은 5000만 달러 규모로 지원됐다.

협의회 종료 후 김 차관은 대우건설과 한화에너지, 삼성물산, 현대건설, 포스코건설, 대림산업 등 국내 주요 건설 기업들과 해외 수주 오찬 간담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는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이 지난 10월 미국 재무부 장관과 체결한 한·미 인프라 협력 업무협약(MOU)의 후속 진행 경과를 공유하고 양국이 공동으로 참여할 수 있는 사업을 적극 발굴해 나가기로 협의했다. 김 차관은 기업 측에서 미국과 함께하고자 하는 협력 대상 사업과 관련된 제도 개선 및 정부 지원 방안을 마련해 미국 측과 적극 협의해 나갈 것을 약속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uwu@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