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한국인 2명 예멘 반군에 첫 억류… 청해부대 강감찬함 급파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인 모두 60대… 외국인 14명도 구금

예멘 서해상에서 한국인 2명 등 16명이 탑승한 선박 3척이 지난 18일 예멘 후티반군에 나포됐다. 나포된 선박 3척 중 2척은 한국 국적으로, 후티반군은 한국 선박으로 확인되면 석방하겠다는 입장을 정부 측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후티반군이 한국 선박을 나포하거나 국민을 억류한 것은 처음이다.

19일 외교부에 따르면 한국 국적 항만 준설선 웅진G16호(832t)와 예인선 웅진T1100호(50t), 사우디아라비아 국적 예인선 라빅3호(545t) 등 선박 3척이 전날 오전 3시 50분쯤(한국시간) 예멘 카마란섬 서방 15마일 해역에서 후티반군에 나포됐다. 해당 선박들은 사우디아라비아 지잔항을 출발해 소말리아 베르베라항으로 향하던 중이었다. 나포된 선박에는 한국 국적의 60대 2명과 외국 국적 14명 등 총 16명이 승선해 있었다.

선박들은 현재 후티반군이 장악한 예멘 호데이다주 살리프항에 정박해 있으며 승선원들은 후티반군에 의해 구금돼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외교부 관계자는 “현재 선원들은 건강하고 안전한 상태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후티반군 측은 정부 측에 선박들이 자신들의 영해를 침범해 나포했으며 한국 선박으로 확인되면 석방하겠다고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사건 대응과 해결을 위해 미국의 정보자산을 활용하는 등 우방국과 협조하고 있다. 사우디아라비아와 예멘 등 사고 발생 인근 국가와도 정보와 상황을 공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정부는 사건 접수 직후 관계부처 회의를 거쳐 오만 무스카트에 소말리아 해적 퇴치를 위해 주둔해 있던 강감찬함을 현장으로 출동시켰다. 전날 오전 11시 17분 출동한 강감찬함은 21일쯤 현장에 도착할 예정이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 부담없이 즐기는 서울신문 ‘최신만화’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