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갈길 먼 AI강국①] AI인재 위해 '총알' 지원 하지만…근본적 개선 필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과기정통부, 내년부터 브레인풀 플러스 사업 실시

AI분야 최고과학자 유치 목표…연봉 2억원 등 인당 총 6억원 지원

'기업 겸직' 없으면 경쟁력 확보 힘들다는 지적도

아시아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정부가 인공지능(AI) 인재 영입을 위한 지원책을 제시한다. 학교나 연구기관 등이 인재를 영입할 경우 1인당 연봉 2억원, 연구비 4억원 등 총 6억원을 공급할 예정이다. 그럼에도 수십억에서 수백억원의 연봉을 받는 세계 최고 수준 AI 인력을 확보하기에는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13일 업계와 정부 관계자들에 따르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AI 인재 영입에 필요한 '실탄'을 지급하는 '브레인풀 플러스' 사업을 내년부터 펼칠 예정이다. 과학기술 분야 박사학위 취득 후 5년 이상된 해외 고급과학자를 수급하기 위해 마련된 '브레인풀' 사업을 AI분야에 집중시킨 것이다. 영입 과학자 1인당 총 지원액도 늘었다. 과거에는 연봉과 연구비 등 총 지원금액이 2억원이었지만 브레인풀 플러스사업에선 연봉만 2억원을 지원한다. 연구비 등 지원 총액은 6억원으로 3배 늘렸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내년부터 시행할 예정"이라며 "우선 총 10건 정도를 지원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기존보다 나아간 정책이지만 한계도 있다. 이미 수십억원 이상의 연봉을 받는 해외 최고급 AI 과학자를 영입하기에는 부족하기 때문이다. 결국 업계와 학계의 활발한 교류와 교수의 기업 겸직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최근 정부도 이 분야 대학 교수 기업 겸직을 허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최고급 AI 인재 확보 경쟁이 치열한 상황에서 조속한 시행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실제로 AI분야 세계 4대 '구루(최고 수준 권위자)'으로 꼽히며 '현대 AI의 아버지'로 일컬어지는 제프리 힌턴 토론토대 교수는 이미 교수 봉급 외에도 구글의 부사장을 맡아 별도의 연봉을 받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 출신인 조경현 뉴욕대 교수도 페이스북 AI 리서치(FAR)에서 연구를 병행하며 별도의 임금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기업 차원에서는 정부의 지원과 비교 안 될 수준의 금액이 오가고 있다. 국내 AI 전문 스타트업 수아랩이 대표적인 사례다. 제조업 공정에서 AI로 불량을 찾아내는 머신비전 분야의 기술을 인정 받아 미국 기업 코그넥스가 최근 2300억원에 인수했다. 국내 기술 기반 스타트업 중 역대 최고가였다.


정송 한국과학기술원(KAIST) AI대학원장은 "세계 최고 수준 교수 인력유치를 위해 1인당 10억원을 연 10년간 주는 강력한 정부지원책이나 이를 기업과 연계하는 방안이 필요하다"며 "교수로 유치하되 기업에도 직을 주며 정부와 기업이 비용을 분담하는 식의 유연한 정책이 절실하다"고 했다.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