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檢 '세월호 참사' 재수사 착수...황교안 겨누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尹총장 특수단 설치 전격 지시

김기춘·황교안 등 수사 대상에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 2014년 ‘세월호 참사’ 당시 박근혜 정부의 부실 대응과 구조작전 지연을 놓고 논란이 확산하자 검찰이 특별수사단을 꾸려 재수사에 착수한다. 검찰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 이어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를 정면으로 겨냥할지에 관심이 집중된다.

대검찰청은 6일 “특수단을 설치해 세월호 참사 관련 수사의뢰사건 등을 철저히 수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특수단 설치는 그간 세월호 참사 관련 의혹을 명백하게 밝혀야 한다는 입장을 견지해온 윤석열 검찰총장이 전격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검에 따르면 특수단장은 임관혁 안산지방검찰청장이 맡고 한동훈 대검 반부패강력부장이 종합적으로 수사를 지휘한다. 9명 안팎의 검사가 특수단에 파견되며 서울고등검찰청에 사무실을 꾸려 운영할 계획이다. 서울고검에 특수단이 꾸려진다는 점에서 검찰의 수사 의지가 강력하다는 신호로 해석된다.

검찰 안팎에서는 세월호 참사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황 대표를 겨냥한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세월호 참사 유가족으로 구성된 ‘4·16 세월호 참사 가족협의회’는 2일 황 대표를 비롯해 세월호 참사 책임자로 122명을 검찰에 고소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명단에는 박근혜 전 대통령을 비롯해 황 대표와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 등이 포함됐다.

검찰은 특수단 가동으로 그간 세월호 조사를 진행한 내역에 대해 일부 미흡한 부분을 중점으로 다시 집중 조사할 계획이다. 앞서 ‘사회적 참사 특별조사위원회’는 지난달 31일 ‘세월호 참사 구조수색 적정성 조사내용’ 중간발표를 통해 “참사 당일 대다수 승객에 대한 구조·수색·발견·조치가 지연되는 등의 전반적인 문제점이 확인됐다”고 밝힌 바 있다.

특히 참사 당일 해양경찰청이 맥박이 뛰는 단원고 학생 A군을 발견하고도 병원에 이송하기까지 5시간 가까이 시간이 소요돼 결국 A군이 목숨을 잃은 것으로 드러나면서 국민들의 공분을 샀다. 당시 A군은 헬기를 통해 인근 병원으로 이송돼야 하는 긴급한 상황이었지만 해경청장이 헬기에 탑승하는 바람에 이송이 지연된 것으로 알려졌다.

대검 관계자는 “세월호 참사 당일 어떤 일이 있었고 어떤 조치가 이뤄졌는지에 대해 확실한 규명이 나올 때까지 수사를 진행하겠다는 것이 윤 총장의 의지”라며 “국민의 의혹이 해소될 때까지 검찰은 모든 수사력을 집중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지성기자 engine@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