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러 군용기 6대 KADIZ 수차례 무단 진입…軍, F-15K 전술조치(종합)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략폭격기·전투기·조기경보기 등 6대 KADIZ 진입

울릉도~제주 이어도~태안 이동하며 수회 드나들어

공군 F-15K 전투기 대응 출격…경고방송·감시비행

뉴시스

【AP/뉴시스】 러시아 TU-95 폭격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오종택 기자 = 전투기와 전략폭격기 등 러시아 군용기 6대가 22일 수 차례에 걸쳐 한국방공식별구역(KADIZ)을 무단 진입해 공군 F-15K 전투기 등이 긴급 출격하는 상황이 벌어졌다.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23분께 러시아 조기경보기 A-50 1대가 울릉도 북방에서 KADIZ를 진입해 오전 9시30분께 이탈했다가 선회해 같은 경로로 오전 10시6분께 재진입 후 10시13분 이탈했다.

오전 10시41분께는 러시아 군용기 3대가 울릉도 북방 KADIZ로 진입해 울릉도와 독도 사이로 비행하다 SU-27 전투기 1대는 울릉도 동방에서 북상해 진입경로를 따라 오전 11시9분께 KADIZ를 벗어났다. 전략폭격기인 TU-95 2대는 지속적으로 남하하며 오전 11시10분께 경북 포항 동방에서 KADIZ를 이탈했다.

러시아 군용기는 KADIZ를 벗어난 후 일본 방공식별구역(JADIZ)으로 비행하다 오전 11시58분께 이번에는 제주도 남방에서 KADIZ에 재진입, 제주도와 이어도 사이를 지나 서해로 북상하다가 낮 12시58분께 충남 태안 서방에서 서쪽으로 KADIZ를 빠져 나갔다.

뉴시스

【AP/뉴시스】 러시아 A-50 조기경보통제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러시아 군용기는 여기서 그치지 않고 KADIZ 외곽을 따라 남하해 오후 1시40분께 이어도 서방에서 KADIZ를 다시 진입한 후 역경로를 따라 오후 3시13분께 KADIZ를 최종 이탈했다고 합참은 전했다.

이와 별도로 러시아 군용기 2대(SU-27)는 오후 2시44분께 울릉도 북방에서 KADIZ를 진입해 오후 3시1분께 울릉도 동북방에서 TU-95 2대와 합류, KADIZ를 벗어났다.

러시아 군용기가 동해 쪽 KADIZ에 진입하자 공군 F-15K 전투기 등이 즉각 대응 출격했다. 러시아 군용기 주변으로 추적 감시비행과 차단 기동을 하며 KADIZ에서 벗어날 것을 수 차례 경고 방송했다.

러시아 군용기는 지난 7월23일 독도 인근 한국 영공을 두 차례 침범했고, 지난 8월8일에도 KADIZ를 무단으로 진입하는 등 올해 들어 KADIZ내 비행 사례가 20회에 달한다고 합참은 설명했다.

러시아 조기경보통제기의 독도 영공 침범 당시에는 공군 F-15K와 KF-16 등이 출격해 두 차례에 걸쳐 360여발의 경고사격을 했지만 이번에는 영공을 침범하진 않았다.

합참 관계자는 "러시아 군용기의 이번 KADIZ 진입 간 대한민국 영공침범은 없었다"며 "방공식별구역(KADIZ)은 영공과는 다른 개념으로 미식별 항공기의 항적을 확인해 영공침범을 방지하기 위해 국가별 임의적으로 설정한 구역"이라고 말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 출격 준비하는 F-15K 전투기(사진=공군 제공)



ohjt@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