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홍콩 시위, 反中정서 갈수록 거세진다… 샤오미 등 중국 대표기업 공격 잇따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中관련 소문만 나도 방화 등 공세

홍콩 시위가 갈수록 반중(反中) 성격을 뚜렷이 하면서 중국 본토의 간판급 기업에 대한 공격이 잇따르고 있다. 중국 정부의 직접 감독을 받는 은행 등 국영 기업체뿐만 아니라 민간 기업의 점포도 공격 대상이 되고 있다. 중국계와 관련됐다는 '소문'만으로 공격을 당하는 일도 벌어지고 있다.

홍콩 시위대는 지난 20일 홍콩 몽콕에 있는 중국 휴대전화·가전 업체 '샤오미' 매장 입구에 불을 질렀다. 시위대는 스프레이 페인트를 이용해 점포 벽에 중국과 나치를 합성한 '차이나치(Chinazi)' '탐관오리'라는 글을 썼다. 유튜브에는 매장이 불타는 영상도 여럿 올라왔다. 이 점포는 홍콩에 3곳 있는 샤오미 매장 가운데 하나로 지난 4일에도 시위대의 공격 목표가 됐다.

조선일보

홍콩시위대, 샤오미·중국계 은행까지 방화… 反中감정 격화 - 20일 홍콩 네이선로드에 있는 중국 스마트폰 기업 샤오미 매장 앞에 불길이 치솟고 있다. 20주째 계속되고 있는 홍콩 시위에서 반중(反中) 정서가 점점 격렬해지고 있다. 이날 경찰이 집회를 금지했지만, 시위대 수만명은 침사추이와 몽콕 등에서 중국 관련 시설을 공격했다. 시위대는 중국은행, 중국계 편의점 유니소, 중국계 의약업체 동인당 등에 화염병을 던져 불을 질렀고, 건물 외벽에 스프레이로 ‘광복 홍콩’ ‘차이나치(Chinazi·중국과 독일 나치스의 합성어)’ 등을 썼다고 외신들은 전했다. /A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010년 중국 베이징에서 창업한 샤오미는 민간 기업이다. 이번 시위와도 직접 관련이 없다. 그런데도 시위대의 공격 목표가 되는 것은 중국계 기업이라는 이유 때문이다.

샤오미는 지난해 홍콩 증시에 상장(上場)하면서 "중국 IT 기업의 홍콩 증시 진출"이라는 점이 대대적으로 부각됐다. 시위를 주도하는 젊은 층에서 비교적 많이 알려졌다는 것도 공격 대상이 된 이유로 꼽힌다. 중국 내 대표적 중의학 브랜드인 동인당(同仁堂) 매장도 이날 공격을 받았다.

시위대는 그동안 중국은행, 중국건설은행, 중국공상은행 등 중국계 은행 무인점포에 불을 지르기도 했다.

생필품·수입 제품을 파는 체인인 '베스트 360'은 홍콩 기업이지만 공격 목표가 됐다. 지난 6월 이후 100개 점포 가운데 50곳이 시위대의 공격을 받았다고 한다. 온라인에서 이 업체가 중국계 범죄 조직인 '푸젠방'과 관련됐다고 지목을 받았기 때문이다. 중국 푸젠성 출신들은 홍콩 내 대표적인 친중(親中) 그룹으로 꼽힌다.

베스트 360 측은 그간 두 차례에 걸쳐 "우리는 푸젠방과 관련이 없다"며 "업주들이 생업에 위협을 받고 있다"고 호소했지만 이 점포들에 대한 공격은 계속되고 있다.

[베이징=박수찬 특파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