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홍콩 대규모 시위

中, 美 홍콩 인권법 통과에 ‘보복’ 시사…“간섭하지 말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외교부 대변인 "절벽 끝에서 떨어지기 전에 내성 간섭 멈춰라" 경고

전문가 "무역협상 부정적 영향 전망 시기상조"

헤럴드경제

16일(현지시간)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의 시정 연설이 예정대 있던 입법회 앞에서 시위대 참가자가 성조기를 들고 시위를 벌이고 있다. [EPA]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손미정 기자] 미국 하원이 15일(현지시간) 홍콩 민주화 시위를 지지하는 법안을 잇따라 통과시키자 중국 정부가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중국은 미국의 ‘내정간섭’에 대한 경고의 목소리를 높이면서, 이에 대한 보복에 나설 것임을 시사했다.

이날 미국 하원은 '홍콩 인권 민주주의 법안'(이하 홍콩 인권법)을 비롯해 홍콩 시민의 시위권을 지지하고, 시위 진압 장비의 홍콩 수출을 중단하는 내용을 담은 3개 법안을 잇따라 통과시켰다. 홍콩 인권법이 초당적 지지를 받고 있는 만큼 공화당이 장악하고 있는 하원에서도 법안이 무난히 통과될 가능성이 높다.

즉각 중국 외교부는 미국을 향해 의회가 홍콩 인권법을 통과시킬 경우 '강력 대응'에 나서겠다고 경고했다. 겅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절벽 끝에서 떨어지기 전에 미국 의회는 중국의 내정에 더이상 간섭하지 말라"면서 이처럼 밝혔다.

이어 겅 대변인은 "하원의 홍콩 인권법 처리는 민주주의와 인권에 대한 미국의 위선과, 중국의 발전을 억제하기 위해 홍콩의 번영과 안정을 훼손시키려는 악의적인 의도를 드러내고 있다"고 비판했다.

블룸버그통신은 "구체적인 보복행위에 대한 언급은 없었지만, 휴전무드에 돌입한 미국과 중국의 무역협상이 다시 긴장무드로 흘러갈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분석했다.

일부 전문가들은 홍콩 인권법을 둘러싼 양 국의 새로운 갈등으로 인한 영향이 예상보다 크지 않을 수 있다고 전망했다.

왕 후웨이야오 중국국제센터 설립자는 "홍콩 인권법이 내달 미국과 중국이 무역협정 부분 합의안에 서명할 것이란 전망을 훼손시키지는 않을 것"이라면서 "아직까지 법안은 통과되지 않았고, 여전히 되돌릴 여지도 존재한다"고 말했다.

데이비드 즈웨이그 홍콩과기대 명예교수는 "홍콩 인권법이 1992년 홍콩 정책법을 대체하지는 못한다"면서 "법안이든, 중국의 보복대응이든 제한적 영향만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미-홍콩 정책법은 양국 화폐 간의 자유로운 교환 등 미국이 홍콩에 중국과 차별화된 경제 특권을 부여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즈웨이그 교수는 "중국이 어떤 방법으로든 보복에 나설 수도 있지만, 홍콩 정책법이 유지되는 한은 그것은 부차적인 문제"라면서 "하원 역시 정책법에서 더 나아갈 수 있었지만, 그렇게 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balme@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